불교와 도교의 성행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폐단이 속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 바로 폐불론으로 유교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보국 안민을 위한 정치, 사회, 문화적인 모든 면에 기인하고 있다. 특히 한유를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의 맹자와 버금가는 중요한 인물로 평가하고 있는데
불교·이슬람교 등도 이 길을 통하여 동아시아에 전해졌다. 한반도까지 이러진 경로, 즉 루트는 천축 → 서역 → 중국 → 한국 순이다.
§ 텍스트 분석
≪삼보감통록(三寶感通錄)≫에 고구려 요동성(遼東城) 옆에 있는 탑 이야기가 실려 있는데, 옛 노인들이 전하는 말에 의하면 이러하다. (중략)
불교에서 최고 경지로 수행하면 입적한 후 육신이 썩지 않는다고 하는 데 이를 등신불(等身佛 )이라고 하고 불교용어로 전신사리(全身舍利 )라고 한다. 입적 후 등신불이 된 고승들을 중국에서는 육신보살(肉身菩薩 )이라 부르고, 국내에서는 등신불, 혹은 즉신불(卽身佛)로도 알려져 있다.
다시
불교발달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처음으로 성립한 경전들은 부처가 멸도하신 후 4백여 년까지 4회에 걸친 결집(6회의 결집이 있었다는 설도 있다)을 통해서 이른바 소승불교의 핵심 장경인 소승경장, 소승율장, 소승론장을 확립하게 된다.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래된 주된 불교
중국의 남방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낙타를 타고 향료 비단등을 교역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와 더불어 불교문화도 같이 남방문화권을 통하여 동남아시아에 전달되기도 하였다. 양자강 하구의 양주, 소주, 남쪽의 천주 교주 등도 무역항을 통하여 동남아, 인도 페르시아아라비아까지 해상교역로가 이
중앙아시아 미술은 스키타이, 불교, 이슬람, 몽골 등 시대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 그 이유는 시대별로 미술에 영향을 준 민족과 종교가 서로 달랐고, 유목민족들의 이동생활에 따른 전쟁의 발발과 여러 문화의 접촉 등으로 볼 수 있다.
★ 유목시대의 중앙아시아 미술
BC 2800년부터 중앙
생활습관 - 차이점
의(義)
한국 : 집단주의의 성향 때문에 유행에 민감하고 주기가 짧음
중국 : 과시욕이 강하여 화려한 색채와 디자인의 옷을 선호
일본 : 근검절약의 성향이 강하고 젊은 세대는 개성이 뚜렷함
식(食)
한국 : 발효를 이용한 저장 음식이 발달, 맵고 짠 음식이 많음
중국 : 다양한
불교미술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교미술이 종교미술(宗敎美術)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 된다. 불교미술이 종교미술의 하나라고 생각함에 있어서의 종교미술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서양의 기독교적 사고방식에서 나타나는 종교의 개념, 즉 창조주와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발생
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