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은 드문 실정이다.
* 다다이즘
기존의 가치체계를 부정하고, 일체의 질서파괴를 노리는 예술운동을 말한다. 제1차 세계대전 중 사회적 불안과 허무감으로 나타난 문화 전반적인 운동이다. 예술의 모든 영역에 걸쳐 일체의 규범을 무시하는 시나 회화 등을 만들어냈지만, 작품보다는 그 모임의
작품창작을 병행하였다. 1955년 《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상(李箱)이 일제의 억압으로 인한 정신적 상처를 주로 다루었다면,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다고 볼 수 있다. 《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장용학은 관념소설이라는 새로운 계보를 만들어 낸 작가로서 평가된다.
《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입시켜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
작가의 관념에 의해 다시 창조된 우화나 전설의 세계로 형상화
일인칭 화
,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2. 소설문학의 특징
① 실존주의적 작품 : 서구 실존주의의 영향 아래 실존주의적인 작품이 다수 발표되었다. 장용학, 손창섭 등
2. 이 시대의 소설문학의 특징
① 실존주의적 작품 : 서구 실존주의의 영향 아래 실존주의적인 작품이 다수 발표되었다. 장용학, 손창섭 등
② 전쟁의 고통, 실향, 피난민의 삶 등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인간상 제시 : 전쟁이 끝난 후의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새
있는 小說冊(소설책)을 매만졌다. 오상원, 「나의 문학 수업」,『현대문학』, 1956년 5월
우리말 구사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은 우리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의 결핍과 연결되어 작가들의 기반의식을 흔들리게 한다. 이것은 당시 우리 문단에 실존주의가 쉽게 수용될 수 있었던 것과도 관련된다.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했다.
PASKYULA는 염군사보다 그 발족이 조금 뒤 늦었다. 이익상이나 김형원(金炯元)은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향적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요한 소재로 부각될 수 있었다는 점은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이들이 표현해 내고 있는 당대의 소외된 계층에는 두 가지 부류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최서해나 조명희, 이무영 등이 보여 주는 농민들의 참상이다. 일제 수탈의 구체적인 현장은 농촌이었고, 그것은 곧 농촌 경제의 파괴를 가져와 당시의
나와 있듯이, 신경림 시인의 농무는 일단 독자들이 읽고 이해하기가 쉽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시를 통해 독자들이 느끼는 주관적 감정은 저마다 다를 수 있으나, 시집 농무에 수록되어 있는 시들은 시인이 독자들에게 전달하려는 뜻과 독자들이 받아들이는 의미가 크게 어긋나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