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용학의 요한시집, 요한시집] 장용학의 요한시집 분석 및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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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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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용학의 작품세계

2. 진정한 자유에의 천착

3. 작품분석

4. 작품의 표현기법

5. 인간의 존재가치에 대한 고민과 부조리의 형상화
본문내용
《요한시집》의 저자 장용학은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와세다대학교 상과에 입학하였으나 1944년 중퇴하였다. 8·15광복 후 귀국하여 청진여중 교사로 지내다가 1948년 월남하였다. 월남 후 한양여고·무학여고 교사로 있으면서 작품창작을 병행하였다. 1955년 《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상(李箱)이 일제의 억압으로 인한 정신적 상처를 주로 다루었다면,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다고 볼 수 있다. 《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입시켜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의 비인간화 과정을 통해서 현대인의 비극성을 부각시킨 《비인탄생(非人誕生)》(1956), 현대사회가 지닌 제도적 횡포를 다룬 《현대의 야(野)》(1960) 등을 발표하여 확고한 문단적 지위를 쌓았다.
장용학의 작품은 작가의 관념에 의해 다시 창조된 우화나 전설의 세계로 형상화되어 있고, 일인칭 화자의 내적 독백 형식으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특이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에세이로 오해되기도 했다. 이러한 기법 속에 숨어 있는 그의 소설적 주제는 현대의 비인간적인 상황에 대한 고발과 인간 존재에 대한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작품은 당시 세계적으로 유행한 실존주의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전후 ‘신진’작가의 기수로 많은 주목을 받았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문단적 정치적 상황과 작품 내적 한계가 맞물리면서 문단 주변부에 머물게 된다. 장용학의 작품은 근친상간 등의 파격적 소재와 관념적·철학적 언술, 난해성으로 인해 일찍부터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주로 평론에 간간히 언급되던 장용학은 이봉래에 의해 ‘신진’작가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이 이루어졌고 1960년대 들어 장용학의 대표작들을 대상으로 한 본격적 논의들이 시도되었다. 이 중 인물들의 정신적 외상의 근거를 탐색하는 김현, 장용학 소설의 형식적 특징과 주제의 상관성을 밝힌 이어령의 등의 논의가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이처럼 장용학 소설의 실체에 접근하고자 하는 논의들조차 그의 작품들이 지닌 ‘과도한’ 철학적 언술이나 작중인물의 ‘죽음’으로 표출되는 부정적 전망을 한계로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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