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사상적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유가적 효용관과 도가적 자연관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의 문학적 흐름은 조선 오백년 문풍의 큰 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한문학의 이러한 흐름을 한시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조선시대 한문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대략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훈민정음 창제는 진정한 의미에서 의 국문학의 출발을 가져왔으며, 문자 생활의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둘째, 형식면에서는 운문 문학이 주류를 이루어 시조, 악장, 경기체가, 가사 등이 지어졌고, 내용면에서는 유교적인 이념과 상류 사회의 생활이 중심이 되
서론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너무 흔한 구분일지는 모르겠지만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구분해야 더 맞을 것 같아서 시간으로 나눠 보고자 한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
문학만이 국문학이라면 우리 문학의 폭은 매우 좁아질 것이다.
② 순국문문학을 좁은 의미의 국문학이라 보고, 한문문학을 넓은 의미의 국문학에 포함시키는 것을 인정하는 견해 : 현실적이고 절충적인 견해로서 한문이 19세기까지 우리 사회의 광범위한 기록수단이자, 사회의 중심적 구성 단위였던
문학이 발달함.
③ 조선 전기 : 성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가 사상적 배경이 근간을 이루며 충의와 자연 친화 의식이 두드러짐.
④ 조선 후기 : 실학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풍자와 해학, 비판 정신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⑤ 개화기 이후 : 현실과 인간의 문제를 주지적이고 사실적으로 인식하려
시대와 문학 개관
원시,고대는 우리 선조가 한반도 및 만주 대륙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아득한 옛날부터 왕권 중심의 국가 체제가 정비되던 때까지를 가리킨다. 당시의 지배적인 문학 형태는 ‘구비 문학’으로 공동체적인 제의(祭義)를 행하는 가운데 춤이나 음악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며
문학을 만든다.
또 독일의 현대 문학은 유난히 사회적인 성향을 띠고 있고 독일 작가들은 정당활동을 할 정도로 정치적이다. 이런 독일 문학의 사회적, 참여적 성격은 사회상과 문학을 따로 떼어 설명할 수 없게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사회상, 그 중에서도 분단과 통일이라는 사건을 기준으로 문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