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적 고찰은 소설의 테마와 형식, 양쪽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청준의 「예언자」를 통해 소설적 진실과 작가의식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함이다. 그 중에서도 이 작품에서는 언어, 말 곧 예언의 중단이라는 중심적 모티프는 그의 비판적 담론이 겨냥한
염상섭 소설은 변모가 나타난다. 돈이라는 무소불위의 힘 앞에 무기력하기만 한 인물군상을 그려나갔으며, 대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찰로 이어졌지만, 그것은 현상적ㆍ표피적 관찰에 머물렀다.
2.2.4. 사실성의 획득과 시선의 문제
나도향 소설에 대한 논의는 초기작과
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
2. 제2기: 1925년 전후 ~ 1937년
◈ 주요작품: 단편소설「금반지」(24),「전화」(25),「고독」(25),「윤전기」(25) 등
장편소설『삼대』(31),『무화과』(32),『백구』(32)등
1)문학세계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이 대표하는, 초
동아일보 창간 정경부 기자가 되는 한편, 남궁벽, 김억, 황석우 등과 함께 『폐허』의 동인을 결성하면서 본격적으로 문단 활동을 시작한다. 1921년 「표본실의 청개구리」, 22년 『묘지(만세전)』를 발표한다. 1926년 「신흥문학을 논하여 박영희군의 소론을 박함」으로 프로문학파에 도전하기도 했다.
혼란, 좌우이데올로기의 대립을 다룬 작품이 양산되었다. 채만식의 '민족의 죄 인'이나 이태준의 '해방 전후'는 일제 때 친일파로 행세하던 자들이 해방을 맞 이하면서 겪어야 했던 당혹감, 양심적인 문인들이 소극적으로나마 친일의 행적 을 남겼던 일에 대한 자기반성적인 소설이다.
문학의 길에 투신했다. 1921년《개벽(開闢)》지에 단편《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여 문단적인 위치를 굳히고 1922년에는 최남선(崔南善)이 주재하던 주간종합지《동명(東明)》에서 기자로 활약했으며, 현진건(玄鎭健)과 함께《시대일보》,《매일신보》 등에서 일하기도 했다. 1946년《경향신문》창
서술자(나)의 눈을 통해 감방의 비인간적인 모습이 제시된다. 더운 여름, 40여 명이나 되는 죄수로 가득 찬 감방에는 비좁은 공간과 악취가 풍겨 숨쉬기도 어려운 상황이 그려져 있다. 죄수들은 파리의 자유를 부러워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 노인이 태형을 선고받고 돌아오는 데서 작품의 갈등
통한다. 아무렇게나 바꿔놓은 듯한 그 시행들은 산문으로 고쳐놓았을 때 그 진가가 비로소 드러나리만큼 우리말에 내재하는 운율에 밀착되어 있다. 이는 1960년대 현대시의 난해성이나 비 민중적 속성을 지적한 말로 당시 신경림의 시가 우리 농촌 현실을 정확하게 그리고 있다는 점과 알기 쉬운 시어를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를 《개벽》에 연재한다. 이어 중편소설 「만세전(1922)」을 집필, 《신생활》에 연재하고 23년에는 번영로, 오상순 등과 함께 ‘조선문인회’를 결성한다.
왕성한 작품 활동을 보이다가 다시 일본에 건너갔으나 성과 없이 귀국하여 1929년 결혼 하고 생활의 안정을 찾아 장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