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이 전근대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법,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페스탈로치의 개발교수법,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
2) 교육원리
제 1 절 교육이란?
1. 교육의 의도성
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음.
의도 내지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구체적일수록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분명해지고, 교육의 성과도 높아짐.
2. 교육의 계획성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사회는 급격하고 폭넓은 변화가 특징이다. 지식, 기술, 문화, 가치관 등 무엇 하나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 중에서도 지식의 변화는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예비교사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지식의 변화’는 우리가 원래 알고 있던 사실
경험 [ experience , 經驗 ]
어떤 사건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행동에 참가함으로써 얻어진 결과로서의 기술, 지식, 실천 등으로 개인의 삶을 형성하는 의식적인 사실
듀이 "교육은 경험의 연속적인 재구성"
경험중심교육의 기원
루소
경험은 삶을 유지하는 수단이며
유기체의 성장을 돕는 것이
교육서비스로 보육에 대한 요구 증가 되어 보육대상의 폭이 넓어졌다. 아동 개개인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되어,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 다양화 하였다. 보육시설에 입학할 수 있는 아동의 우선 ‘제공 대상자는 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의 아동, ② 한부모
[1] 교육사회학 이론
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
(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Ⅰ. 개요
교육은 인간생활의 어떤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볼 수도 있고, 어떠한 것을 위한 수단이기 이전에 그 자체의 목적을 가진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듀이(J. Dewey, 1916)는 “교육의 과정은 그 자체를 초월한 어떤 목적도 가지지 않으며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라고 한 바 있다. 즉
2. 17세기의 교육
배경 ① 문예부흥기 인문주의 교육의 변질(언어주의, 형식주의)+ 종교교육의 변질(내용상
이상주의, 방법상 형식주의 견지)
② 지동설을 비롯한 새로운 자연과학 영역의 이론 발표
의의: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 강조(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은 인문적 실
Ⅰ. 서론
교육에의 참여와 학습 방법과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 특히 성인기의 연령증가는 교육에의 참여율을 현저히 떨어뜨린다고 한다.(Garrison, 1987) 미국의 경우를 보면, 초기 성인과 후기 성인의 참여 비율은 12.8대 3.1이다. 그러나 학습 방법을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으로 전환했을 때는 후기 성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