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가사상
1) 儒의 의미
유교는 공자에 의해서 집대성된 가르침이다. 儒家(유가), 儒學(유학), 이라고도 하며 孔子敎(공자교)라는 말과도 통용된다. "儒(유)" 는 원래 직업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고대 중국에서 "儒(유)" 는 禮儀(예의)를 담당하던 직업으로서 사회의 교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신성하
서 론
1.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이행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런 점에서 조선왕조(1392˜1910)의 등장은 한국사 시대구분의 중요한 기점이 되고 있다. 우리가 고려에서 조
Ⅰ. 실학(실학사상)의 역사적 배경
실학사상을 발생시켰던 내재적 요인의 첫번째는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瓦解) 현상에서 찾을 수 있다. 집권층의 벌열화(閥閱化), 전통적인 수취체제의 붕괴, 사회적 신분체제의 혼란, 농업 위주의 경제질서에 대한 도전 등은 조선왕조 전기의
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중국철학의 기본적인 사상은 인본주의이다. 전 시기를 통틀어 중국철학은 주로 인간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주요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대한 논의는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명상보다 앞섰다. 그러나 여기에서 분명히 할 점은 이러한 인본주의가 절대적인 존재나 자연에
I. 서양문화의 충격과 대응
양무파 <중체서용론> vs
변법파 <동도서기론>
①분열의 조짐 – 백련교의 난
1796 ~ 1802, 호북과 사천지역 중심
청나라 관군의 의해 평정됨
봉건군주제도에 큰 타격, 국가 제정의 악화
옛 질서를 새로운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등장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
사상적 기반인 불교를 공격하기 위해 불교를 배척하는 이론이 들어 있는 성리학을 신봉.
→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신진사대부들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하는 조선 건국.
→ 당시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를 통한 방법밖에 없었기 때문에 과거가 비중이 컸지 만, 이것은 사대부들 말고는
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