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판소리 소설에서의 여성은 각기 다른 삶의 형태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며 살았다. 한국의 전형적인 여성부터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여성,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던 여성까지, 그들 각자의 삶을 이해하며 그렇게 살아야 했던 여성들을 다시 되짚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 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주었으며, 동시에 문학적 순수함과 아름다움이 어떠한 것이며 어떻게 인간적 존엄성을 성취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보여 주었다. 또한 외래적 요소를 수용하면서 고전에 바탕을 둔 현대적인 시방법론을 독자적으로 모색하고 확립함으로써 문학사에 한 획을 선명히 그어 준 것이다.
고전문화를 기반으로 南北朝시대의 귀족문화, 불교문화 그리고 당대 유입된 외래문화를 수용, 혼합하여 당 특유의 문화를 형성하였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 ‘唐文化’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詩人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 그만큼 당문화에서 詩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말할 수 있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를 연결시켜서 보여주는데, 이는 현실세계의 반영이면서 느슨하게 현실과 연결된다. http://www.mypen.net
이렇듯 대중소설이 규격화 되고 단조로운 일상적 삶의 권태로부터 흥미와 모험으로 가득 찬 세계로 도피 하려는 대중들의 욕망을 반영한다고 하는 고전적 명제는 정당하다.
고전 춘향전이 아닌 북한식 춘향전으로 다시 태어났다.
북한에서 춘향전을 높게 평가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등장인물의 다양한 성격과 묘사의 진실성이다. 구체적인 예로 춘향이의 언행이 상대하는 대상의 계층과 연령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방자와 이몽룡, 변학도 앞에서 하는 언행이 다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문학에서 역시 마찬가지이다.
요즘은 '고전 소설'하면 어린 아이들의 동화 속에 나오는 단순한 교훈소설이라고 생각해 외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황석영의 「장길산」이나 홍명희의「임꺽정」은 재밌게 읽으면서 <홍길동전>은 그저 뻔한 얘기라고 생각하고 읽지 않는 세태를 보면서 전통문화에
배어나는 처절한 울음에서는 단순한 감각적 차원을 넘어선 근원적인 체험 의식까지 갖게 해 준다.
그리고 1연의 ‘해’, ‘하늘빛’의 시어에서 느껴지는 밝은 이미지와 2연의 ‘달’이 갖고 있는 어두운 이미지의 대조는 동양적인 음양의 조화와 맞물러 이 시의 느낌을 더욱 잘 살려주고 있다.
고전주의 음악에만 근거하는 오페라와 달리 팝, 발라드, 랩, 재즈 등 대중적인 기호에 맞는 음악을 자유롭게 작품 속에 그려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다수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고 있다. 뮤지컬이 우리의 삶을 가장 닮은 모습으로 그려내고 있기 때문에 사회에 전하는 메시지와 끼치는 영향이 다른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