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양쯔 강 북부에서 남하했을 것이라는 설. 둘째,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와 동일한 종족으로 태국의 남부지역에 있었으나 후에 중국 남부지역으로 북상해 갔을 것이라는 설. 셋째, 타이족은 본래 중국 동남부의 바닷가에 있는 해남, 광서, 광동 지역에서 살았으나 후에 서쪽으로 이동하여
예술적 논쟁을 벌였던 루카치의 경우를 살펴보면 브레히트의 특별함이 잘 드러난다. 루카치가 브레히트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를 사상적 기반으로 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출신 계급인 부르주아적, 시민적 문화를 미학적 모범으로 삼고 있는 것과 비교해본다면, 출신 계급에 관한 모든 것
중국의 사상 체계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유교와 도교를 서양인의 눈, 즉 <타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파악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사회경제학적 가치를 가늠하려고 하였다. 그가 처음 중국의 사상 체계에 대해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던 이유는 「서양과 비교하면 외면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성립
덴노의 2600여년 통치를 상징하는 말이 있다. 萬世一系라고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는 덴노의 가문은 하나로 영원히 계속된다는 일본인들의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 초대 덴노 진무(神武)로붙터 현재의 125대 아키히토(明仁) 덴노 1933년에 태어나 1989년에 즉위
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혈통이라는 것이다. 인
정치소설을 떠나 기초모습을 살펴보기 어렵다. 한국 신소설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19세기 말 동양문화권에 깊은 충격을 준 서구적 인자로 인해 사상 및 의식 변화의 측면을 함께 지닌 일본 및 중국에서의 소설의 변이 과정을 동시에 파악해야 한다. 우리의 신소설은 일본을 거쳐 출발하였고 또
아편전쟁에서 패하고 난 뒤, 중국에서는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화주의적 세계관이 동요하기 시작하면서 대포와 군함으로 상징되는 서양의 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에 이른다. 이것이 정치적 맥락에서는 '양무운동'과 '변법유신운동'이란 형태로, 정신사적 맥락에서는 '계몽운동'의 형태로
Ⅰ. 서론
중국 사회주의계획경제 체제의 시기는 신중국이 성립된 1949년에서 개혁개방 직전인 1978년까지이다. 국민당과의 내전에서 승리한 중국공산당은 1949년 10월 1일 신중국을 건국하고,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지도이념으로 중앙집권적 사회주의계획경제 체제를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중국공산당
정치의 계승을 주장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정치경험은 물론 노동당이나 내각에서도 경력이 전혀 없어 북한 주민에게 조차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다 2008년 8월 김정일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갑자기 쓰러지고 후계문제가 거론되기 시작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베일에 가
우리나라의 박정희 정권의 정치행적
1) 노동정책
1960년대 말 시작된 경제불황과 수출산업의 부진, 노동문제에 직면하면서 1970년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인단체는 정부의 1960년대 경제정책을 비판적으로 인식했다. 전경련은 경제 불안과 인플레이션 만성화를 막지 못한 정부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