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게 되었다. 1919년 2월 8일, 『창조』의 등장은 우리 문단에 비로소 동인지 문학시대의 서막을 열게 된 것이다.
얼마 후 일어난 3 ․ 1 운동은 『창조』가 환기한 문단의 움직임에 자극제가 되기에 충분했다. 실제로 3 ․ 1 운동 이후 일제의 통치가 순화되는 형태를 보이면서 문단 곳곳에서는
저항을 했다기보다는 독립운동을 육체적으로 행한 사람들과 시 작품에서 내적으로 민족적 저항의식이 융화되어 나타내는 것과는 구별이 되어야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게 된다.
「절정」에 대하여 특별히 언급하거나 논평한 것들을 보면 먼저 외재적인 방법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시대상황이나
문학 및 사조 수용으로 인한 ‘변화’의 측면을 살펴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지속(전통성)과 변화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배워왔던 개화기부터 1960년대까지의 문학사를 총정리 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1900년 전후 ~ 1910년대 : 개화계몽기 문학
(1) 전통성 - 전통 시가 장르의 지속
시 운동은 모더니즘이 한창 꽃피우던 시기에 그 수명을 다하고 1930년대 후반기를 전후해서 등장한 서정주, 유치환, 김상용, 김광섭, 김현승, 오장환, 이육사, 박남수, 오희병, 등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그들은 각기 개성적인 시작태도를 보여 주고 있지만, 시문학파의 정신을 계승하고, 모더니즘에 반발
식민지시대의 신문-
▶식민지시대 이전의 상황
일제는 1904년 러․일 전쟁 이후 일제의 언론탄압은 더욱 강화되었다. 1905년 을사조약 후 장지연은 ‘시일야 방성대곡’ (是日也 放聲大哭) 으로 일본에 대항하였다. 이후 일제는 언론탄압을 강화하면서 우리 신문의 저항은 약해졌다. 이런 상황에
서론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너무 흔한 구분일지는 모르겠지만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구분해야 더 맞을 것 같아서 시간으로 나눠 보고자 한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
시를수록한 <님의 침묵>이 한국인의 개인 시집으로는 최초로 영역(강용흘 역, 1971년 연대출판부 간) 되었음에도, 그러한 '최초'의 명예가 부끄럽게 여겨질 만큼 시인 한용운의 존재는 시대와 국적, 주의와 시론의 한계를 초월하는 것이었다. 그의 일대기를 간단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1879년 8월 29일
시들은 전쟁의 가열함 속에서도 인간성을 회복하고 이를 지키고자 하는 실존적 몸부림을 공통적으로 나타내었다.
특히, 6.25를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가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문화의 본격적인 유입이 이루어졌다. 전시와 전후라는 시대적 조건을 맞아 자연스럽게 태동할 수 있었던
시 《아사녀》, 동학농민운동을 주제로 한 서사시 《금강(錦江)》 등 강렬한 민중의 저항의식을 시화(詩化)하였다. 시론(詩論)과 시극(詩劇) 운동에도 참여하며, 시론으로는 《시인정신론(詩人精神論)》 등이 있고, 시극 《그 입술에 파인 그늘》은 시극동인회에 의해 상연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삼월(
문학사적 위치에 대한 의문이 남게 되었다. 그리고 정지용 시의 내용적 고찰에 관한 다양한 측면의 문학 연구방법이 다각적으로 적용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정지용의 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즉, 정지용의 시를 변모 양상 중심으로 20년대 후반에서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