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니츠는 독일의 철학자로, 이성을 신뢰하여 이성적 지식을 강조한 이성론자이다. 실체를 자기 철학의 중심개념으로 삼고 있으며, 수학적 방법을 중요시 여긴다. 그래서 그가 고안한 ‘보편수학’의 개념은 현대 기호논리학의 시초가 되고 있다. ‘보편수학’은 수학적 부호로 된 언어로서, 하나
철학사의 전환』, 글항아리, 2012, p304.
이후 중국과 서양이 다양한 교류를 시작한 시기는 17세기 무렵부터 라고 할 수 있고, 1840년 아편전쟁을 겪으면서 형성된 중국사회와 서양의 만남은 ‘제국주의적’ 양상의 관계로 변해갔다.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이야기』, 상, 2011, p221.
이는 점진적 교류와
서양과 중국의 만남
Ⅰ. 서양 속에 중국
1.서양 속의 중국사상
2.중국선교사
Ⅱ. 중국 근대 주요 학자들
1.아마추어 중국학자/박학자
2.마테오 리치의 전도정책과 전례논쟁
3.라이프니츠와 중국의 만남
Ⅲ. 중국철학에 대한 관념론적 편견
Ⅳ. 참고문헌
Ⅰ. 서양 속에 중국
1.서양 속의 중국사상
중국의 사
철학사상을 지지하던 라이프니츠도 당시의 활발한 중국전도 속에서 중국의 유가적 사상을 고찰하였고 유가적 정치사회 즉, 도덕과 윤리를 기반으로한 강희제의 정치체제를 닮아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역경 속에 나오는 64괘를 통해 중국인은 이미 이진법의 원리를 알며 0은 무, 1은 창조라 생각한다고
철학사
‘서양 철학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미를 천착하라’
주제: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
주제: 중세 철학과 근대 철학의 신앙 관의 비교
논지: 중세와 근대까지 신과 자신에 대한 가치관이 달라졌다.
1. 서론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시대적인 환경과 사회적 구조로부터 사람들의 생각과
철학사
[근대 철학 - 무신론과 유신론의 극치]
우선 근대 철학의 무신론적 배경을 몇몇 철학자 들을 통해서 설명하고 무신론의 대표적 철학자의 이론과 유신론의 대표적 철학자를 비교하고 그에 따른 나름대로의 결론을 도출 해 보았다.
우선 근대철학의 무신론적 배경은 신론과 인식론의 변화에 의한
1. 서양 윤리 사상의 원류
1) 소피스트
인간철학의 선구, 개인주의, 상대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적 윤리관․진리관
소피스트란 BC 5세기 중엽부터 BC 4세기에 걸쳐서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를 무대로 활약한 지식인 사상가들을 총칭한다. 그들은 부유한 가정의 청년 자제에게 변론술을 비롯하여
비물질적인 완전한 실체
스피노자의 자아개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실체(신) or 양태(모든 개체)
인간도 신의 양태
인간의 모든 활동근거는 코나투스
라이프니츠의 자아개념
모나드론을 주장
인간의 영혼 → 모나드
인간 → 모나드로 구성
자기동일성은 개체가 자신을 자신으로 의식할 때 확보
철학사』가 집필 되었고 1950년에는 그에게 노벨 문학상이 수여되었다. 러셀은 노쇠한 후에도 정치, 도덕, 교육 등의 현안에 적극 참여하였으며 평화를 정착시키고 무기를 철폐하기 위해 투쟁하였다. 철학자로서는 보기 드물게 여러 가지 활동을 했던 버트란트 러셀은 1970년 2월 2일 웨일스의 펜하이든드
철학사에서는 이 시기의 철학을 통틀어서 흔히 스콜라 철학이라 부르고 있다.
-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에서 이해하였다.
- 스콜라 철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