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지와 철강」(1929)등은 이러한 작가적 지향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여기에서 특히「할머니의 죽음」은 그가 신변 체험소설에서 본격적인 객관소설로 비약하는 분기점이 된 작품이다. 그러나 프로문학이 성행하던 1926년부터는 작품생활을 거의 중단하고 기자생활만 하다가 1936년 일장기말상사
작품은 지용이 유학생활을 마치고 귀국하여 휘문고보 교사로서 서울생활에 익숙해가던 1932년에 쓰여졌다. 「고향」은 조국 상실감에서 비롯된다. 유학생활을 마치고 고향에 돌아왔건만, 그 고향은 이미 빼앗긴 땅. 국권상실 이전처럼 산꿩이 알을 품고 뻐꾸기도 제철을 알아 울어대지만, 상실감에 마
문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기존의 악곡에 맞추기 위해 사용되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더군다나「봉황음」이 고려의「처용가」악곡에 맞추어 부르도록 개작된 개찬가사이기 때문이다. 즉, 단연체 현토악장 역시 단연체 고려 속요의 형식을 수용한 우리말 노래의 형식적 전통 속에서 이루어진 노래인 것이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작가도 숭명멸청사상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있는데, 명나라를 지칭함에 있어 대명(大明)이라 부르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청을 오랑캐(胡)라고 일컫는 것은 이러한 감정을 잘 드러낸다. 그리고 명나라를 배반하고 청나라에 붙은 인물들을 비판하면서 끝까지 청나라에 부속되기를 거부한 명문거족 송씨를
부터 벗어나 진정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이성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 도야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즉,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한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서구 주지주의의 전통이 되었다.
넷째, 공동체 시민의 교육이다. 도시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유
한부 신고제를 시행, 수많은 농민들의 토지를 침탈하고 소유권이 불분명한 토지, 왕실의 토지까지도 동양척식주식회사에 넘기게 된다. 이렇게 강탈한 토지를 일본인 이민자들에게 팔았고 조선에서 생산된 쌀의 80%가 일본으로 수출이 되었다. 과정에서 수많은 농민들이 극빈민층으로 전락하게 된다.
과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효종과 당대의 세도를 담당한 산림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극복하고자 하여 북벌운동을 전개하였는데, 기호계의 서인계 산림들이 그 주축을 이루고 있었다. 원래 기호학파는 율곡 이이를 중심으로 하여 김만중의 증조부인 김장생과 조부인 김집으로 이어지고 이가 송시열,
문학관을 그의 기록과 성리학자들의 문학관 비교를 통해 면밀히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다산의 문학관은 ‘詩言志’, ‘文以載道’의 명제로 집약될 수 있다.
글이란 道를 싣는 것이며, 시는 뜻(志)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도가 一世를 바로잡고 건지기에 부족하며 그 뜻을 세운 바가 없어
문언 단편소설이다. 당 이전의 문언 소설은 통상 ‘고소설’이라 불리우는데, 그 전형적 특징은 형식이 비교적 짧고 내용이 자질구레하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거칠고 진부한 줄거리의 잔총소어로서 견물을 잡기 형식으로 쓴 필기체 소설에 속한다. 지괴와 전기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