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소비 행태의 변화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의 영향력의 증대를 통해서 제거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미 우리사회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징후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특정하위문화집단에만 한정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TV,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대중음악, 전자오락, 건축, 연극
문화예술대학원, 2002, p. 1.
해체시는 1980년대의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부정적 현실인식과 고발을 전제로 등장한다. 피의 진압으로 끝난 5.18 광주민주화운동, 전두환 정권하의 억압적 정치 분위기 아래 언론자유를 위축시킨 언론기관의 통폐합 등은 해체의 경향을 이끌어 냈다. 80년대 우리의 역사는 5
포스트모더니즘이 어떤 단일한 예술운동이 아니며 일관성 있는 혹은 모더니즘은 흔히 어느 한 지역을 중심으로 자의식적인 일군의 예술가들이 그 나름대로 특정한 유파를 형성한 채 발전해 왔다.
현대 사회의 많은 상품광고나 대중매체는 마치 무슨 경쟁이라도 하듯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단
대중매체 중에서도 특히 영화는 20세기의 진정한 대중문화의 탄생을 알리는 현대 대중매체의 효시로 20 세기를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는 대중예술이며, 대중문화의 세계에서 말하는 패턴, 패션, 그 외의 여러 가지 유행을 주도하는 등 강력한 사회화의 영향력으로서의 지위를 얻은 대중매체의 첫 번째
대중매체를 미술의 영역에 끌어들임으로서 팝 아트는 적어도 두 가지 사항을 명확히 하였다. 하나는 대중매체를 순수 미술에 도입함으로써 순수미술의 우상성을 파기했던 점이고, 또 하나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 아트에 나타난 이미지는 앨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점인 모더니즘 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 자연과 상호영향을 받은 복합적인 공
포스트 모던 사회의 신학적 주제가 후기 파토스적 해체 요소를 지니고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인식론적 집착현상을 나타내며 기존 질서의 붕괴, 문화적 획일주의, 상대성, 탈현대적 존재론적 질문, 공적 의사소통을 곤란케 하는 언어의 혼란, 위기의식의 고조와 더불어 나타나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에 대
포스트 모던 이나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시대에서도 발견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니라 마치 시대의상처럼 어느 특정한 한 시대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오직 독특한 유형의 상상력을 구사하여 작품 활동을 한 일군의 현대 예술가들에게만 특별히 적용되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시대적 조류의 형태를 띠고 인문사회과학 전반과 건축, 미술,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범위에 있어 학문의 영역을 넘어 사회적 의식 문화와 정치 활동의 영역도 포괄
문화적 순환의 재탄생이라는 것이다. 오늘날의 포스트모더니즘 지표도 바로 이러한 순환적 과정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방랑’의 개념으로 표상되는 오날날의 새로운 경향성은 일종의 모더니즘적 변형으로서 과거와는 달리 정체성의 약화, 자율적인 개인의 강화, 제도의 약화, 거대 대중적 이데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