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대한 이론화의 초석이 되었던 토도로프의 ‘장르로서의 환상 T. 토도로프, 이기우 역, 『환상문학서설』, 한국문화사, 1996.
’ 이든, 가장 포괄적인 정의로서 - ‘문학적 속성으로서의 환상 캐서린 흄, 한창엽 역, 『환상과 미메시스』, 푸른나무, 2000.
’이든 간에, 본고는 환상문학의 역사와 종
문화적 격동기에 있고 자칫 그 물결에 휩쓸려 우리의 정신을 잃을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통에 눈을 돌려야 할 것이고 문학에서 역시 마찬가지이다.
요즘은 '고전 소설'하면 어린 아이들의 동화 속에 나오는 단순한 교훈소설이라고 생각해 외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황석영의
소설 중 양적으로 가장 많은 판타지소설을 살펴봄으로써 주독자층인 10~20대의 성향을 보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이윤세의 글의 특징과 이슈, 그리고 한국판타지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현세대의 성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의 일반화를 통해 현재 한국 내 갈등과 철학적 관계를 조명하고
대중문학의 개념
‘대중’과 ‘대중문학’의 사전적 개념은 다음과 같다.
대ː중(大衆)[명사] : 신분의 구별이 없이 한 사회의 대다수를 이루는 사람.
대ː중 문학(大衆文學)[명사] : 대중성(대중 기호의 성질)을 위주로 하여 흥미 있는 소재를 다룬 문학. [추리 소설·유머 소설 따위.] 통속 문학.
대중
문학 교육이 한국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삶과 정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
1.작가 보르헤스
보르헤스는 1899년 8월 24일,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중심 가에서 변호사인 아버지와 문학작품들을 번역한 어머니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914년부터 1921년까지 유럽에 사는 동안, 1차 세계대전을 경험하였고 프랑스어를 배웠으며, 소설, 역사, 철학, 과학 등 모든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
문화 콘텐츠로 연결하기, 일반인에게 친숙한 고전 만들기 등 각각 비판적인 시각의 분석을 통하여 독창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1. 고전 문학 교육론
우리는 고전문학을 당연히 가르쳐야 하고, 배워야 하는 것으로 인식해 왔다. 하지만 올바른 고전문학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그에
매달릴 까닭은 없었다. 그 길로 완전히 딱 끊은 것은 아니었지만, 그 뒤로 시들해져서 곧 그만 두고 만 기억이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옛 기억을 떠올리는 까닭은 '이런 것들'이라는 어머니의 말씀 때문이다. 추리 소설, 과학 소설, 판타지소설 등을 한데 묶어서 우리는 장르 문학이라고 부른다.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