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or Stravinsky(1882-1971)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현대음악을 다루면서 스트라빈스키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요 그 중에서도 그의 대표작 "봄의 제전"은 이미 고전이 되어버린 감이 있지만 이 곡이 스트라빈스키의 작곡 세계에서 하나의 커다란 정점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결국 이 곡을 언급하지 않고
음악의 모방미학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체계적 관점이라 함은 모방 대상에 따라 분류하여 살펴본다는 것인데, 자연의 모방, 인간의 모방, 사회의 모방으로 분류해보았다. 이러한 구성은 오희숙의 논문 <음악적 모방미학에 대한 논의>( 낭만음악 10권, 1998)을 따랐다.
이렇게 함으로써 역사적 사
그리스 로마 시대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음악이 ‘예술’로 승격되다...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
1.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스트라빈스키(본명 Igor Fedorovich Stravinsky)는 초기 현대음악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친 몇 작곡가 중 하나이다. 그는 1882년 7월 17일 상트 페테스부르크 부근에 위치한 오라니엔바움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페테스부르크 궁정 오페라단의 베이스 가수이었으
재즈는 항상 소수의 관심사였다. 30년대 스윙 시대조차 극소수의 음반을 빼면 창조적인 흑인 뮤지션들의 재즈를 이해하는 것은 소수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재즈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그에 못지않은 어려움과는 다르게, 의외로 재즈는 오늘 날의 대중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TV시리즈와
음악이므로 아프리카의 음악적 요소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 속에 흐르는 감정과 가치관은 그들만의 특유한 것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그러나 그들은 백인의 사회안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백인의 영향을 대단히 많이 받았으리라는 것도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즉 재즈는 흑인적인 요소와
1. 들어가면서
음악은 소리로써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전달하는 예술양식이다. 음악은 다른 예술장르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상상력과 상징에 의해 만들어진 하나의 문화적 상징체계이다. 그러므로 음악은 신이 신동에 선사한 신의 목소리가 아니다. 그것은 사회 속의 인간관계 및 사회구조와 밀접
음악이므로 아프리카의 음악적 요소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 속에 흐르는 감정과 가치관은 그들만의 특유한 것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그러나 그들은 백인의 사회안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백인의 영향을 대단히 많이 받았으리라는 것도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즉 재즈는 흑인적인 요소와
20세기는 문화와 대중예술 분야에서도 일대 변혁이 일어난 세기였다. 음악과 미술, 문학 분야에서 지금까지와 다른 사조들이 도입되고 영화 등 대중예술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시대의 총아로 성장했다.
오늘날의 음악은 보통 전통적인 음악과 구분하여 <현대음악> 혹은 <20세기 음악>이라고 불려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학문적 연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