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과(사회과교육) 연표학습
1. 의미
역사 교육을 할 때 시간의 흐름을 학생들에게 명백히 이해시키기 위해 연표가 사용되어 왔다. 연표는 역사적 사실을 일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늘어놓아 계열성을 가지는 한편, 일이 일어난 사실이 계속된 시간. 여러 사건 간의 횡적인 관련성. 전후로 일어
수업 설계란 학습요구 및 목적을 분석하고, 그러한 학습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업전달 체제를 개발하는 전체적 과정이다.” 수업설계에 대한 Briggs의 이와 같은 개념정의는 수업 설계 속에는 수업자료 및 수업활동의 개발과 모든 수업 및 학습자의 요구사정에 관한 예비시행과 수정활동이 포함되어
1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놀이는 아동을 정서적, 인지적 영역과 신체적인 면에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 요즘 아동들은 컴퓨터 전자게임에 빠져 우리의 전통적인 민속놀이를 거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학원수업과 학교수업에 바쁘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영어를 정규과목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학년이 초등학교 3학년이므로 초등학교 영어과 아동의 평균연령은 9세에서 12세에 해당된다. 이 시기는 Piaget(1961)의 인지 능력 발달 단계에 비추어 보면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 7~11세 또는 12세)에 속한다고 하겠다. 여기서 조작이란 어떤 논리적 법칙의 지
Ⅰ. 개요
현대의 과학기술은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물질문명과 풍요로움을 안겨준 반면에, 산업 폐기물과 각종 쓰레기, 생활용수의 확보, 핵무기의 공포, 공장 자동화에 의한 실업, 유전공학의 잠재적인 위험, 정보화로 인한 사생활의 침해와 같은 역기능과 함께, 과학 그 자체를 과학자 집단만으
유형을 제시했다.
놀이나 탐색을 제시한다. 낙서, 뭉개기 등 재료의 물리적 속성을 탐구하는 활동은 직접적으로 상징적 형태의 창조로 이어지지는 않으나 장애 아동에게 긍정적이고, 즐거운 행동으로 경험된다. 감정적 혼돈의 발산 유형으로 제시한다. 쏟기, 튀기기, 두드리기 등의 행동은 장애아동의
Ⅰ. 서론
수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원시시대에도 동물의 뼈에 표시를 하거나 새끼에 매듭을 묶는 방법으로 수를 세었다는 증거가 있으며, 고대의 마야 문명에서 이용되었던 수체계는 20진법을 기본으로 한 위치 수체계였다고 전하여진다(Eves, 1953; 이우영 외 역, 1995). 인류
Ⅰ. 서론
“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
Ⅰ. 수학교육 이론
1. Bruner의 이론
(1) EIS 이론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는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이론에서 어떤 영역의 지식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과정으로 표출해 낼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수학교과서의 구성순서에 응용되고 있다.
① 활동적 표현양식 (Enactive Representation)
학습
유형은 점점 늘어가고 그로 인해 유아기의 교육에 대한 욕구와 관심 또한 증대되어 지고 있다. 특히 유아 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 중 미술활동의 비중은 크다. 유아들은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적이고 조직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하는 태도를 형성하고 창작적 표현에 대한 흥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