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序 言
_ 慣習法에 關한 問題는 Roma法 以來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歷史的으로 또 理論的으로 法哲學上 그리고 私法學에 있어서 深刻하게 論議되어 온 가장 傳統的인 問題의 하나이며 또 이는 法哲學 및 私法學의 가장 根本的인 問題이기도 하다. 우리 民法의 解釋에 있어서도 慣習法에 關한 問題, 特
慣習이고, 慣習은 그들 사회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法規範 체계인 慣習法으로서 확고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사회가 분화․발전함에 따라서 成文法의 필요성이 생겨나고, 그 사회의 中心勢力은 慣習法의 成文化 내지는 그 사회의 필요성에 따라 成文法을 의식적으로 만들게 되었다. 그러
Ⅳ. 事實인 慣習
1. 의 의
사실인 관습이란 관습법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아직 법적 확신을 얻지 못한 관행을 말하는데, 법률행위 해석에서 가장 빈번하게 적용된다. 제106조 법령 중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관계없는 규정(임의규정)과 다른 「관습」이 있는 경우에 「당사자의 의
Ⅰ. 商法의 法源
법원이란 법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는 근거로서의 자료를 말하며, 상법의 법원이라고 할 때에는 실질적 의의의 상법이 존재하는 형식을 뜻하는 것이다. 가장 중심이 되는 상법의 법원은 상법전이며 그 범위가 명확하므로 별 문제가 없지만, 이 외에 상법의 법원에 속하는 상사특별법령
1. 상향성(上向性) 관련 법칙
1)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우리나라에서 브랜드 확장이 잘 되는 이유는 확장에 대한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는 확장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반도 국가인데다가 근대화에 들어서면서 이루어진 개발주의 원칙이 아직 국민
□ 들어가며
일제는 미국, 영국의 지지를 배경으로 1905년 이른바 을사보호조약을 강압적으로 맺었습니다. 일제는 조선에 통감부를 설치하고 각종 국유재산과 토지를 약탈하였으며 이를 위해 1908년 동양척식 주식회사를 설립하였죠. 그리고 5년 후인 1910년 8월29일에는 마침내 한일합방을 선포하고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마케팅 관련 서적은 이미 주위에 많이 널려있긴 하지만, 그 대부분의 책들이 우리나라의 경영문화에 적합한 책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새로 나온 마케팅 서적들은 이 책의 지은이가 언급했듯이 미국에서 출간된 마케팅 서적을 단순히 번역하거나 미국식 마케팅 용어를
Ⅰ. 비엔나 協約의 基本理念
“비엔나 협약”(Vienna Convention)이란 무역매매법통일을 목적으로 유엔 국제무역법위원회(UNCITRAL)에 의하여 성안되고, 1980년 3월 비엔나의 유엔외교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후 1988년 1월 1일부터 발효된 “‘國際物品賣買契約에 관한 유엔協約”(United Nations Convention on C
原則的으로 內容統制에 있어서는 단지 契約當事者들의 利益較量만이 문제된다. 當該 契約에 關與하지 않은 第3者의 利益도 문제삼을 것인가는 단지 特別한 要件下에서만 긍정될 수 있다. 즉, 顧客은 그가 第3者의 保護를 책임지고 있거나 第3者의 不利益으로 인해 자신이 不利益을 당하는 경우에만 그
2. 본론
2. 1. 1. 속담 俗談
속된 이야기. 민중의 지혜가 응축되어 널리 구전되는 민간 격언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 사회의 보편화된 현상을 압축된 형태로, 노골적으로 묘사한 것이 속담이다. 성(性)에 관한, 특히 여성에 관한 속담에는 대체로 여성에 대한 억압과 비하의 습관적인, 답습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