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발한 논란때문이기는 하나, 1980년대부터 정치학, 사회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국가론 논쟁을 통하여 ‘국가’를 객관적으로 보게 된 이론적 배경이 근저에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주민등록제도는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중의 하나이므로, ‘국가’를 분석하지 않고서는
기술의 진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위치 추적이 가능해 지면서 우리는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불안 요소 하나를 극복해 낸 듯하다. 위의 두 가지 기사는 사회적 약자인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전자 팔찌의 기능과, 범죄자를 감시하기 위한 방법으로써의 전자발찌에 대한 것이다.
전자 팔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감시활동은 개인의 프라이버시, 기업의 영업비밀, 국가의 형벌권, 세계 체제의 강화 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광범위한 체계적 감시는 근대 이후에 탄생한 것이다.
감시는 푸코와 포스터의 지적처럼 권력행사의 수단이었
사회다. 또 범죄자를 검거하기 위해 어느 때나 불시에 동물 촉수처럼 생긴 로봇들을 풀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주민들을 검문 수색하는 등 인권이 전혀 보장되지 않는 모습이다. 언뜻 평화로워 보이던 미래사회의 모습이 <1984년>의 ‘빅브라더 감시사회’와 겹쳐져 보이는 부분이다.
현대국가는 홉
감시사회의 등장과 프라이버시의 침해가 그 한 예이다.
국가는 대중사회의 관리라는 행정적 필요를 이유로 시민개인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강화해 왔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개인정보의 광범위한 수집과 이용을 가능케 해서, 이러한 시민에 대한 국가의 감시와 통제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이미 시
사회는 포스트 산업사회, 포스트 자본주의사회, 감시사회, 소비사회 등으로도 불리기도 하는데, 이러한 명칭의 다양성만큼이나 정보화 사회의 특성과 정보화 사회에 대한 담론 또한 다양하다. 이 다양한 특성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컴퓨터기술과 전자통신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여 정치, 경제, 문화
Ⅰ. 서론
근대 사회를 감시사회로 보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국가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감시를 일상적으로 행하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감시의 문제는 근대 사회의 정치적 모순을 응축적으로 드러낸다. 그 까닭은 무엇보다도 국가 권력의 주인인 국민이 국가 권력의 감시 대상이 되어야 하
사회에서 개인에 대한 감시와 프라이버시 침해는 아날로그 시대와는 그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며 점차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중앙집권화 된 권력이 중심에 있고 권력으로부터 개인에 대한 감시가 방사선의 형태로 뻗어나갔다. 대다수의 경우 그 중심에는 국가가 있었고 주변부에
사회분야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유비쿼터스 적인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되어야 한다. 그 분야는 특정 분야가 아니며 기존의 사회에 구성되어 있는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 컴퓨터가 있을 때와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가 적용될 때를 생각하면 비슷할 것이다.
이 용어는 일
사회적 의사결정의 영역에까지 확장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등장하고 있다. 전자정부나 전자민주주의(e-Democracy) 또는 원격민주주의(teledemocracy)의 모색은 바로 이러한 시도의 첨예한 본보기이다. 하지만, 바로 그 정보화기술에서 야기되는 국가감시라고 하는 새로운 헌법적 문제에 대응하여, 국가감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