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보며 <춘향전>의 의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Ⅲ.< 춘향전>다시쓰기의 의의
이상으로 고전 소설인 <춘향가>원전과 현대 작가들에 의해 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대중들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작품이자, ‘사랑’
및 수집 절차
본 연구에서는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요구분석은 조사 연구 방법인 설문조사와 인터뷰의 방식을 취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하는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 1학기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
및 다의성의 폭 확대 등으로 인해 언어에 대한 심도 있고 밀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는데 매우 유용한 매체이다. 만화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접근해 가고자 했다.
① 만화의 유형과 사고 작용의 관련성 분석
- 만화의 기본 원리가 ‘연상 활동’임은 잘 알려져 있으나 그 연상 활동에
다시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로 복직했다가 1년 만에 그만두고 녹번리 초당에서 시작에 전념한다. 1948년에 37편의 시, 수필, 기행문이 수록된 《문학독본》을 출판한다. 이태준이 북으로 넘어가자 그는 "소설가 이태준 군 조국의 서울로 돌아 오라"는 글을 쓰기도 한다. 그러나 6·25전쟁이 일어나고 서울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순응과 반항’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 <홍길동전>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
2. 작품 소개 및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신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을지라도 그 의미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라는 바탕에서 정신세계를 구축하였고 여기에서 자기 구원의 방법을 모색한 것이 그의 시의 발자취였던 것이다. 이장에서는 김현승의 작품을 세기를 구분하고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을 감상하기로 하자.
분석적 방법, 해설적 방법) :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말하기 (telling)’.
(2) 간접적 방법(극적 방법) : 인물의 행동, 대화를 서술하거나 묘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보여 주기(showing)’.
3.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작품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본다는 것에서 먼저 큰 의의가 있지 않을까 한다. 현재의 문학을 현재의 눈을 통해서 바라보는 것과 그 시대가 지나고 후세에 바라보는 것의 차이, 그 시대의 배경이 변화하고, 의식이 변화한 후의 같은 작가의 같은 작품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1435~ 1493)은 세종 17년 서울 교외에서 충순위(忠順衛)의 벼슬을 하던 가난한 문인(文人)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아이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그가 아직 돌도 되지 않았던 어느날, 이웃에 살고 있던 최치운(崔致雲)
써야 한다는 ‘국민문학론’을 제창하여 국자의식을 높였고, 이후 국문소설의 황금기를 가져왔다. 또한 17세기 당시, 한시에 비해 천박한 양식으로 위상이 낮았던 소설의 문학적 효용을 깊이 인식하였고 직접 많은 작품을 창작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전하는 작품은 <구운몽>과 <남정기>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