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이란 용어를 해석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전통음악’이란 용어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음악을 말하며 서양 음악과 대칭 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글자를 배워 글은 읽을 줄 알면서 음악의 글이라고 할 수 있는 악보를 제 힘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 과거에 비해 나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적은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 방법을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가창부분에 대한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교육은 민족 문화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 고 할 때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특히 전통음악을 더욱 강조하고 있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악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갖
음악이라 하면, 아예 서양 음악을 말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해서는 관심과 흥미가 없다.
그러나 천만 다행으로 요즈음에 와서 일부 교사들도 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사들이 국악을 전공하지 않았으므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지도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국악지도 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국악에 관심을 갖고 잘 하는 분들을 찾아보고 그 분들이 노래하는 것을 녹음하고 그것을 서로 토의하면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등 우리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탐구력을 신장해 갈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유익이 된다 하겠다.
Ⅱ. 한국전통음악의 특징
국악의 특징을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음악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
음악‘이라고 하면, 서구음악과 서구식 음악을 생각하고 있다. 여기에서 서구식 음악이란, 우리 나라 사람이 만든 음악일지라도 서구의 음악적 원리로 만든 음악을 말한다. 우리의 국악도 음악이요, 서구의 음악도 음악이기에 학교의 교육현장에서는 우리 국악을 서양 음악식으로 지도하고 있는가 하
음악들이 범람(氾濫)하여, 실로 음악공해(音樂公害)에 시달리고 있다. 외래음악은 무조건 나쁘다는 말이 아니라, 퇴폐적이고 저속한 음악이 아닌 양질의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외국어 교육에 앞서 모국어 교육을 강조하듯이, 외래음악교육에 앞서 우리의 국악 요약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손자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