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비평이란 “문학작품 속에 나타난 의미나 무의식적 의도를 설명해주는 상징과 언어의 가치를 중시하는 비평” 『두산세계대백과』, 두산동아, 2002, <정신분석비평>
의 한 갈래로서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이트 이전의 전통 비평은 주지
정신분석 비평‘이라고 불려져 왔고 정신분석학과 함께 발전해왔다. 이러한 정신분석비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이트는 인간의 의식 밑에 무의식이라는 억압된 본능이 자리 잡아 있다고 말했다. 그러한 무의식은 문학작품 속에도 찾아볼 수 있다. 문학작품의 작가 역시 무의식에 충족되지
모래사나이, 김현성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35면(이하 인용 옆에 면으로만 표기)
이러한 ‘충동’을 이해하는 것이 그 충동의 산물인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열쇠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예술적 충동의 기원에 주목하는 이들이 바로 프로이트(S. Freud)를 위시한 정신분석학적
작품이나, 무의식의 다른 형식으로 발현된 꿈이나 비슷한 심리작용을 거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꿈을 곧 꿈을 꾸는 이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명제가 맞는다면 이를 뒤집어 보았을 때 결국 하나의 문학 작품은 다름 아닌 작가의 ‘꿈’이 된다.
우리는 『The Sandman』을 호프만
정신분석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은 실로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신분석의 역사에서 그것이 분석 대상으로 가장 선호했던 것은 두 말할 것 없이 ‘문학’일 것이다.
문학작품을 ‘정신분석’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작품을 작가의 꿈, 혹은 ‘증상’으로 보고 앞에서와 같
작품이 1815년에 집필되어 1817년에 『야경화 Nachtstucke』라는 작품집에 수록되어 있는 『모래사나이 Der sandmann』이다.
호프만의 작품은 근대에 오면서 과거의 통속적이라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에서 점차 심리분석이나 정신질환과 관련해서 논의되면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프로이트 이후 다수
나타나엘이 아버지의 방을 훔쳐보다 코펠리우스에게 잡혔을 때도 눈은 빼지 말아달라며 애원함으로써 그를 지키려 한다.
또한, 극 중에서 그녀는 나타나엘의 어린 시절에 깊게 연관되어 있는데, 그녀는 그가 모래사나이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게 되는 첫 계기가 된다. 그녀는 나타나엘과 형제들을 재
3. 작품해제
① 키워드
- 모래사나이 : 어렸을 적의 트라우마와 어울려 무서운 이미지를 지니고 나타나엘을 파멸로 이끌 지고한 존재로서 여겨진다. 모래사나이의 이미지는 코펠리우스와 주세페 코폴라로 이어지며 이는 현실과 상상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여 나타나엘의 정신을 붕괴시킨다.
- 눈:
분석한다면 작품의 기저에 깔려있는 작가의 무의식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의 정신분석적 비평은 바로 이러한 전제를 토대로 행해진다. 정신분석 비평은 이전까지 정서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던 문학비평을 심리학을 이용해 과학적 차원으로 끌어올렸고 20세기에 와서 인간 내면의 심층을 추구하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