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타인에게도 내면의 생각에 대해 영향을 주거나 받는 것에 대해서도 나타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눈에 들어오는 것은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것과 같은 거야.”
- 책 속에서 -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내는 주요 표상으로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럼 키위아나란 무엇일까? 이 말은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우리의 국가관과 키위들의 정체성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아주 신기한 것에서 부터 놀랍고 기발한 모든 것들을 나타내는 말이다.
- 키위란 무엇인가?
키위아나(Kiwiana)를 이해하려
묻히고 싶다면서 자기의 묘에는 자연석 하나만 얹어달라고 유언했기에, 처음에는 이 유언대로 정말 자연석 하나 몇 포기 찔레와 더불어 그의 묘를 지키고 있었다. 그런데 서거한 지 약 20년이 지난 1846년, 고향 지방정부는 그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유언을 어기고 묘를 단장하고 위와 같은 묘
찾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는 2가지 주제로 의학과 여행 다큐를 선정하였다.
<생로병사의 비밀>과 <닥터스>는 의학 다큐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시청률이 좋아 선정하였다. <줌인! 세계로 떠나자>는 각국의 자연과 문화를 소개하고 관광부국의 노력을 부각시킨 프로그램이고, <걸어서 세계속으로>는 단
속성이 되어 버린 것이다 M, 버만, 「현대성의 경험(윤호병 외역)」, 현대미학사(1994)
. 또한 자연을 기술적으로 지배하기 시작한 근대는 자연의 원초성으로부터 인간을 강제 분리시켰고, 그로 인해 태아적 안정감을 잃었던 근대적 자아는 영원에 대한 그리움을 고향에서 찾고자 했던 것이다.
이러
자연)의 사람 괴테와의 이 우정은 l805년에 실러가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는데, 그 10년 남짓한 시기에 괴테는 실러의 깊은 이해에 용기를 얻어 많은 작품을 완성하였다. 오랫동안 중단되었던 《파우스트 Faust》의 재착수, 《빌헬름 마이스터의 도제(徒弟) 시절 Wilhelm Meisters Lehrjahre》(1796)의 완성, 서사시
고향(또는 거주지) 근처에 있는 역사현장 또는 유적지 한 두 곳을 소개할 것(고향에서 거리, 가는 길 등을 포함하여)
3. 지금까지 내가 찾아보았던 우리 역사현장, 또는 유적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간략하게 정리할 것
4.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살펴볼 것
인간적인 차별없이 "한솥밥을 먹고 산다"는 느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후생 복지시설이나 대책을 마련해 줄 때에만 비로소 한 가족의 하나는 기업봉사원에게 주식을 분배하여 "사원주주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물론 기업주가 차지하는 몫은 자연히 줄 것이고, 때에 따라서는 "내가
내 주변엔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독서 지도를 해주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던 것이다.
대도시의 이름난 중학으로 진학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 무렵 급우들은 순정소설이나 탐정소설에서 사족을 못 쓰는 대단한 독서열이었지만 독서 경험이 전연 없는 탓으로 용기를 낼 수 없는 나는 그 틈에 끼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