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기가 소중하듯이 남도 소중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즉, 남의 기쁨을 같이 기뻐하게 되고, 남의 슬픔도 같이 슬퍼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자비(慈悲)의 윤리가 나온다. 자비는 타율적으로 강요되거나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연기성에 대한 자각을 통하여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윤리이다.
철학을 배우는 것은 ‘교양인’ 이 되기 위함이다. 교양인은 전인적 인간으로서 종합적 지식을 지님을 의미한다.
서양철학은 동양철학에 비해 일찍이 발전하였는데 이는 민주주의 사회가 배경이라 할 수 있겠다. 서양은 일찍이 합리적이고 실용주의 사상이 발달하였는데 이는 동양의 이타주의와 온정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불가(佛家)에서는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여 세 가지 사실을 중요한 진리로서 인정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 진실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고 표현하여 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항상(恒常)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고, 둘째는 제법무아(諸法無
윤리론이라거나, 노자와 장자의 사상이 신비주의라거나 하는 통념을 벗어나 새로운 지적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한문의 장막에 가려 있던 중국 고전의 요체를 현대적인 언어로 번역하여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돋보인다.
동양철학이 요즘 유행이다. 그 유행은 세 가지 흐름을 타
사상이 바로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확고한 사상이라는 바탕 위에 행동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행복이라는 목표점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게 된다.
Ⅱ. 동양의 사상
1. 법가(法家)
법가의 사상은 부유한 국가와 강력한 군대(富國强兵)를 건설하기 위하여 일체의 헤게모니를 권력헤게모니에 의
사상가, 외교관, 소설가 등 여러 면모를 가지고 있었다. 연암은 실용적인 학문을 중시하였으며, 특히 상업과 공업의 발전을 강조하였다. 그의 저서인 『연암집』은 그의 사상과 철학이 담긴 문집으로, 후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당시 그는 관직보다는 조선의 주체성에 깊은 관심이 있었다. 홍대용과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철학을 공부했다. 1884년 철학박사학위를 받은 뒤 교수로 10년간 재직하면서 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교육철학 연구에 매진을 하기 위해 실험학교도 설립했다. 이를 보아 세 사상가들은 모두 학업과 교육에 재능과 열정이 있었음을 볼 수 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듀이는 어렸을 때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