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핏줄이던 손자마저 떠나간다. 가족이라는 이들의 죽음은 당시의 항일전쟁, 국민당과 공산당은 세력다툼,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천재지변, 문화대혁명등 사회와는 분리 될 수가 없는 과정이기에 노인은 자신의 삶을 통하여 당시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부분은 책을 읽는 우리의 몫으로 작가가
중국의 대표작가로 자리매김하게 하였다. 이 밖에 수필집 ≪나는 나 자신을 믿을 수 있을까≫와 ≪고조≫가 있다. ≪허삼관 매혈기≫ 이후 10년 만에 펴낸 소설 ≪형제≫는 기본적으로 중국의 문화대혁명과 도박, 매춘, 부정부패 등 중국의 급속한 자본주의 과정에서 벌어진 인간성 상실을 비판한다.
중국의 문학은 문화대혁명의 종결로서 시작이 되었다. 기존의 문화대혁명 기간에 행해진 철저한 감시와 통제로 인해 작가와 예술가, 그리고 수많은 지식인들이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 문화대혁명이 종결됨에 따라 전통을 되살리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정치적 색깔이 강했던 1980년대와는 다르
부분에서 대담하게 전통을 돌파한 혁신적인 창조였으며, 심혈을 기울여 구상하고 굳은 의지로 추진한 새로운 시도의 창작이었다. 그가 촬영한 영화는 분명 그들 이전의 중국 영화와 판이했다.
강렬한 주체의식. 객관적 환경이 개선되고 주관적 인식의 돌진으로 말미암아 그 세대에 이르러 과거 그 어
작가라고 생각된다.
그는 평소에‘고난 속에도 즐거움이 있고, 화려함 속에도 고난은 있다’고 말한다. 그렇듯 그의 작품 속에는‘삶’이라는 것이 있다. 거대한 역사 속에서 흘러 다니는 인간, 자신의 삶을 만들어 나갈 수밖에 없는 인간, 나약하기 그지없는 인간, 그리고 따뜻한 온기를 가진 인간
문화의 3대혁명과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문화혁명을 공산주의 사회의 주체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며, 수단적인 의미로써 문화를 규정짓고 있다. 특히 북한의 문화는 김일성 부자와 당정책을 정당화하고 합리화 시키는 도구로써 전락하여, 이념문화, 목적문화, 우상문화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북한
선택된 삶에 대해서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문헌과 실제 문화대혁명을 겪었던 한 아주머니의 증언을 통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혁은 어떤 모습이었으며, 중국인민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문혁 체험세대인 제5세대의 영화를 통해서 살펴본 후, 조원들의 생각을 결론으로 마무리하겠다.
중국의 또 다른 지식인들은 마오쩌둥에게 문화대혁명의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비난하는 것은 그것에 동참한 다른 사람들에게 면죄부를 주게되고 유사한 비극의 재발을 막기 위한 구조적 변화에 대한 논의를 흐리게 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짧지 않은 서론을 통해 뒤 이어 세세하게 설명 될 문화
선택된 삶에 대해서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문헌과 실제 문화대혁명을 겪었던 한 아주머니의 증언을 통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혁은 어떤 모습이었으며, 중국인민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문혁 체험세대인 제5세대의 영화를 통해서 살펴본 후, 조원들의 생각을 결론으로 마무리하겠다.
중국의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의 중국사회는 50년간의 사회주의체제 때문에 과거 중국사회의 모습과는 판이하게 달라졌고 사람들의 가치관도 상당히 바뀌었다. 특히 문화대혁명이라는 커다란 사건은 중국의 모습을 180도 바꾸어 놓았고, 모든 방면에 커다란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