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은 글이 없이 그림만으로도 독자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다. 글이 있는 그림책은 그림과 본문이 결합되어 유아문학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장르를 다 포함하는 장르이기도 하다. 이러한 그림책의 본문은 유아 수준에 맞게 쉽고 간결하며 리듬과 반복이 있어야 한다. 그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도 채널을 선택하는 권리는 시청자들에게 있지만 일방적으로 방영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뿐이다. 그리고 문학에서도 독자들은 이미 결론까지 다 쓰여진 글을 읽을 뿐
뜬구름을 잡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더 이상 이러한 동요나 동요를 찾고 접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라면 '어린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거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라면 아동문학은 17세기에 이르러서야 존재하기 시작했다.
문학 용어로 말 그대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혹은 `구전을 말하는 것`이다. 즉 사건과 사물에 대한 물리적 속성이나 사실에 대한 보도(report)가 아닌 사물이나 인물이 가져다주는 개인적 의미로서의 이야기로 지어서 말하는 것이다. 보울비(Bowlby)는 애착에 대한 연구를 통해 유아들이 엄마를 좋아하는
글의 왕자 레오’ 같은 일본 만화영화나 ‘태권V’, ‘아기공룡 둘리’ 같은 지극히 어린이 취향인 만화영화, 그리고 제본소의 비슷한 그림체, 비슷한 내용의 만화들이 전부였다. 90년대 이후로 여러 개의 소년만화 잡지가 탄생하여 학생들에게 많이 읽혀졌으나 그 내용의 범위에 있어서 여전히 아동적
글을 쓰는 사람과 읽는 사람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아 양방향의 글쓰기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포스트모던적인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대중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조자와 관객사이의 차이를 흐릿하게 하는 영향을 미쳤다.『사이버 문학의 이해』,김종회 ․ 최혜실 편저 , 집문당, 2003, p7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1960년대에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문화운동으로 여성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는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 되었다.
간단히 말해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일
Ⅰ. 서론
지금까지 지리적 영역을 기초로 형성된 공간의 개념이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사이버 공간은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공간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전자 신호, 혹은 디지털 신호가 기초가 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Ⅰ. 20세기(20C)의 음악
1. 표현주의
20세기 초 독일의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일어난 표현주의는 인상주의와의 대립으로 인간의 내면적인 생활을 밖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당시 세계대전의 불안에 따른 사람들의 마음을 거의 광란에 가까운 격정을 보여주는데 이는 새로운 음악의 본질이 되어
글이나 그림으로만 얻기를 바라지 않는다. 사람들은 쌍방향적 정보공유에 익숙해지고, 영상과 같은 다양한 참신한 방식들로 정보를 얻기를 바라게 된다. 이러한 욕구는 자연스럽게 교육영역에 까지 나타나게 되었고, 초고속 인터넷 망과 같은 훌륭한 제반 환경들이나 거의 모든 현대인이 사용하는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