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의 생애 및 업적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들 속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고향의식, 자의식의 세계, 향토성, 문체적 특징을 고찰해보고 백석 시 세계의 전반적인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本論
1. 생애 및 업적
본명은 기행(夔行). 평안북도 정주(定州) 출생 아버지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신식교
. 여기서 시인의 모태 지향성, 혹은 자궁 회귀 본능을 읽을 수 있다. 자궁회귀 본능은 정신적 퇴행 현상의 일종으로 성인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어린아이로 퇴행하고자 하는 무의식적 충동을 느끼는 잠재 심리의 이름이다. 이러한 퇴행의 극단적인 형태가 자궁속의 태아의 모습이다.
대한 인식은 변했음을 알 수 있다. 즉, 과거의 안빈낙도하는 자연이 아니라 근대에는 고향이라는 이름으로 변형되어 나타나게 된 것이다.
근대는 모든 것을 바꿔 버렸다. 견고한 모든 것들, 심지어 신으로 대표되는 영원성까지 대기 속에 날려버리는 즉흥성, 순간성만이 근대 사회의 기본 속성이 되어
작품, 텍스트 수용자-독자의 상호 담화체계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대한 기다림(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
풍요롭고 평화로운 현실에의 갈망
- 작중 화자 : 나 (시인자신)
- 성격 : 낭만적, 서정적, 상징적, 감각적(시각적)
- 표현 : 청, 백의 선명한 색채의 대조(3연)
전통적 소재를 이용하여 정감어린 고향의 분위기를 표현함.
- 시상
신의 고향처럼 생각하였다. 그래서 청무우밭과 혼동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내려갔다가 머지 않아 좌절하게 되고 고통 받게 된다. 무지한 흰나비는 우리들의 자화상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보호본능이 있다. 상처받기 싫은 나약한 인간들의 특성중 하나이다. 그래서 무지하다. 자기 눈으로 보는 것만
대한 자기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시대적 배경은 암담한 일제 시대이다. 모두가 자기의 땅을 잃고 만주로 이주하던 민족 대이동의 시기로서 작품의 비극미를 형상화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공간적 배............
3.김유정
동백꽃
김유정의 동백꽃은 나에게 있어서 사춘기의 희열을 안겨준 작
백석의 새로운 면모를 재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백석을 해방 이후의 활동까지 포함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것 역시 이러한 문제의식과 호기심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전의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재북 이후 1950년대 이후의 북한에서의 작품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1950
고향을 모티프로 하여 시를 쓴 여러 시인들 중 모더니즘시인이면서도 도시문명을 외면하고 고향의 재현에 관심을 집중한 백석의 시에 나타난 고향의식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론]
백석 시의 고향의식은 시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큰 줄기로 고향에 대한 회상이 백석 시의 공간의식으로 나타난다.
화자가 ‘고요한 심리적 포만감 속에 조응하는 편안한 대상’이라 밝힌다. 장향선은 ‘음식물과 관련한 고착’과 관련하여 설명한다. 유년체험과 관련된 작품은 표면상 밝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 같지만 개인사적인 것과 시대사적인 정황을 상정하여 짐작해 보면 모태회귀의 갈망을 형상화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