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행렬의 덧셈, 뺄셈 및 실수배
일반적으로 두 행렬 A, B가 같은 꼴일 때, A와 B의 대응하는 성분의 합을 각 성분으로 하는 행렬을 A와 B의 합이라고 하고, A+B로 나타낸다.
또, 두 행렬 A, B가 같은 꼴일 때, A의 각 성분에서 B의 대응하는 성분을 뺀 차를 각 성분으로 하는 행렬을 A에서 B를 뺀 차라고 하고, A-
표 2 ALU 결과
마찬가지로 실험과정에 따라 verilog coding을 했는데 이 실험에서는 교재에서 요구하는 Cin=1일 때를 제외한 Cin=0일 때만을 고려했으므로 coding과정에서도 Cin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역시 결과 표에 앞서 waveform을 관찰하게 되면 처음 네 번째 까지가 M=1이므로 논리 연산을 나타내고 다음
Ⅵ. 본 차시의 주안점 및 지도상 유의점
1.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가르치는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범자연수의 연산에서 주어진 의미가 분수로 확장됨을 알고, 공통분모의 필요성을 생각하도록 한다.
이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다양한 형태를
Ⅰ. 숫자(수)의 체계
1. 수체계
이집트의 수체계는 십진법에 기초하여 앞의 기호들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예) 1436 = 1(103)+4(102)+3(10)+6
이와 같이 이집트인들은 수를 나타낼 때 오늘날의 우리와는 반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내려 갔다.
2. 덧셈과 뺄셈
덧셈과 뺄셈도 십진법에 기초하고 있다.
3. 곱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할뿐만 아니라, 약수와 배수를 구할 수 있고,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또한 길이를 측정하고, 넓이를 구하며, 부피도 구할 수 있다.
이 교구는 무엇보다도 아동에게 직접 계산법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계산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관계를 먼저 의식시키고자 하는데 그
뺄셈의 연산과 분수의 개념을 학습 할 수 있다.
2. 구성
퀴즈네르 막대는 1cm에서 10cm까지 길이가 각각 다른 직육면체 모양의 막대 10개가 한 묶음인데, 각각의 길이에 따라 막대는 각기 다른 색을 띠고 있다. 그 길이와 색은 다음과 같다.
퀴즈네르 막대는 한 세트가 모두 74개의 막대로 구성되어 있으
때 몫만 제대로 나오고 나머지는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계산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피 감수의 가장 높은 자리 수부터 시작하여 한자리씩 옮겨 가면서 감수를 뺀다.
2. 뺄셈 결과의 가장 높은 자리(D3)가 1일 때, 다음 ALU는 SUBTRACT WITH BORROW로 뺄셈을 한다.
3. 각 ALU에서 나온 결과의 가장 높은 자리
이용하여 MATLAB이 수행하는 기본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수학 연산을 제시한다.
배열의 덧셈과 뺄셈 연산
선형대수법칙에 따른 배열의 곱셈과 나눗셈, 거듭제곱 연산(표준기호 *, /, ^ 이용)
원소별 연산(element-by-element operation)을 이용한 배열의 곱셈과 나눗셈, 거듭제곱 연산(.*, ./, .^의 기호 이용)
뺄셈)
가 모둠은 합이 10, 나 모둠은 20, 다 모둠은 30 등으로 조건을 주고, 교사가 7하면서 나 모둠을 가리키면 4박자 만에 누군가가 답을 말해야 된다. 4박자는 무릎(1박), 손뼉치고(2박) 엄지를 앞으로 낸 다음(3박) 답을 말하는(4박) 방법
5) 암산놀이
학년에 따라 암산하는 수의 단위를 알맞게 한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