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네어(George Cuisenaire)와 영국의 수학교육자인 가테그노(Caleb Gattegno)가 공동으로 창안해 낸 것이다. 음악에도 능했던 퀴즈네어는 악보에서 음의 높낮이에 힌트를 얻어 수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퀴즈내어 막대를 만들었다. 류성림(2002), 「초등수학 수업에서 퀴즈네어막대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과
수학교육,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의 고양,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조작물의 적극적 활용,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의 능력수준이나 진로를 고려한 수학교육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조작물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조작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구체적조작물의 활용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 딘즈(Z. P. Dienes)의 학습원리와 그가 고안한 속성 블록(attribute block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 나라 초등수학교육
활용은 수학적 모델을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인 동시에 수단이다. 수학적 추상화의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조작적 활동과 반성적 사고를 들 수 있다. 구체물을 대상으로 한 조작적 활동은 어떤 물리적 대상들 사이의 관계나 그들의 성질(크기, 모양, 순서, …등 양적 성질)을 구성․
막대(Fraction Sticks)
분수막대는 간단한 분수들을 더할 때 사용된다. 각각의 막대들은 길이에 따라 개별적인 분수로 분류된다. 분수가 크면 클수록, 분수막대의 길이가 길다.
이 같은 원리로 인해 학생들은 각각의 막대들을 서로 위나 아래에 놓으면서 막대들의 길이가 서로 같은 길이인지 다른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