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의 시원이다.
Ⅱ. 사물놀이의 개념
ꡐ사물(四物)ꡑ이란 본디 불교 용어로 불교음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타악기인 법고, 운판, 목어, 대종을 가리킨다. 법고(法鼓)는 커다란 북으로 가죽부분과 테를 채 두개로 번갈아 치는데 기어 다니는 짐승을 제도하기 위해 두드린다고 한다. 운
개념’은 3학년에 ‘방법’은 4학년에 ‘상황’은 5학년에, ‘특성’은 6학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국어지식 영역의 경우, 언어의 특성, 국어의 특질, 국어의 변천이 하위요소로 제시되며, 문학 영역의 경우, 문학의 특성, 문학의 갈래, 한국 문학의 특질, 한국문학의 사적전개로 하위요소가 제
특징 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하고 대체로 편안하고 유순한 느낌의 음색을 선호 한다. 서양악기 중에는 금속성 재료로 만든 것이 많지만 한국 악기 중에는 금속을 사용한 예가 거의 없다. 대금, 피리, 단소 등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들과 가
관한 정보만으로 학생들을 쉽게 평가하고 낙인 찍는다. 8년 동안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교사는 마치 부모가 자녀를 알 듯이 알 수 있고 보다 친밀한 사이가 형성된다.) 학생은 단순히 지식의 수령인으로서가 아닌 의지, 감정, 사고가 전부 관련되며 공동의 창조자가 돈다. (그렇지만 만약 교사와 학생에
모습이 멋있어 보여서 생각할 겨를도 없이 북을 치겠다고 말했다. 화가 날 때도 북을 치면서 화를 달래야지 생각했는데 그건 아무래도 큰 오산이었던 것 같다. 칠수록 더 화가 났다. 악기를 다루는 방법을 몰랐으니까. 지금은 북이 그립다. 그 소리가 그립고, 그 사람들이 그립고, 그 시절이 그립다.
3공통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
놀이였을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문화가 발전하고 또 외래문화의 접촉에 의하여 그 음악과 춤의 내용도 현저하게 달라졌다. 단순한 놀이문화에서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업적을 통해 국악은 아악으로, 의식음악으로, 가악으로, 민속악으로 우리만의 독특한 특징 밑에서 발
있는 것이다. 즉 풍물은 가락, 춤, 노래, 사설, 연극, 놀이, 재주, 깃발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것은 우리가 풍물을 특정한 요소(갈래)로 규정하거나 설명할 수 없게 만들며 쓰임새와 판의 성격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여러 요소가 결합된 총체적인 형태로 파악하게 하는 것이다.
놀이에 대한 학습이 엄격하여 아무리 행중(行中)에 오래 몸을 담았어도 학습이 미진하거나 재능이 뒤떨어지면 제대로 한 몫을 받지 못하였고,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재주가 있어서 혼자서 여러 몫을 한다면 또한 그만한 대가를 받곤 하였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의 큰 갈래 중에서 사물놀이의 모태가 된
음악적놀이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짐작한다. 그러나 그 당시의 농악은 악기가 구비된 것이 아니고, 다만 북을 두들기며 무용을 위주로 하였는데 소고치는 것을 법고놀이라 하였고, 오늘에도 북을 치며 움을 추는 형태를 볼 수 있는 것은 옛날부터의 북 놀이에서 전해 온 것이며, 농악 기원의 유일한 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