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산대희'산대도감계통극 기원설을 부정하였다.
그리고 서울 근교의 탈춤인 산대놀이는 다른 지방의 탈춤보다 일찍 도시탈춤으로 성장했다는 것은 인정될 수 있는 일이고, 양주와 송파의 별산대놀이는 본산대놀이의 분파일 것이지만,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가 전국적으로 전파되어 각 지방의 탈
거리굿(대거리)이다. 동해안 별신굿에는 도리강관원놀이(원님놀이), 탈굿, 범굿(호탈굿), 말놀이, 중도둑잡이놀이, 맹인놀이, 거리굿 등 다양한 굿놀이들이 전승되고 있거니와, 거리굿은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되는 종목이다. 그것은 별신굿의 빼놓을 수 없는 제차로서 굿 전체를 마감하는 중요한 제의
남사당패에 의하여 연희되었으며, 그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학설이 있다. 삼국시대에 대륙으로부터 전래되었을 것이라는 주장과 농경의식의 하나인 농악굿놀이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인형극의 발생에 대해서는 일찍이 독일학자 피셸(Pischel)이 인형극의 고향(1900)을 쓴 이래
국토의 구석구석까지 파괴하는 토목건설을 국정목표로 만들고 있는 건설부와 농업기반공사, 토지공사, 도로공사, 수자원 공사 등 개발지상주의 기관들의 조직 이기주의는 우리나라를 토건국가의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것은 정보, 환경, 생명의 21세기와는 걸맞지 않는 길이다. 세계적 추세
남사당 광대들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남사당패의 생활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마을의 큰 마당에서 밤새워 서민들을 위한 놀이판을 벌이고, 며칠 뒤면 짐을 싸들고 다른 마을을 향해 또다시 길을 떠나는 떠돌이 생활을 했다. 또 남자들만으로 구성되었으니 여성의 역할도 소화해야 되는
남사당패의 남녀간 생활양상과 작품을 유기적인 관계 속에 분석하여, 영감 할미 사이에서 벌어지는 극중사건의 전개가 농경제의에 바탕을 둔 여름과 겨울의 싸움굿 화소에서 비롯된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전승집단의 남녀 사이에 얽힌 관계 양상을 토대로 형성되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경향은 꼭
지역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양한 리듬과 선율, 사설이 발달하여 전승되고 있다. 따라서 아리랑을 대중들의 편의에 따라 임의적으로 ㅈ자작곡이 되고 편곡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현재 전승되는 아리랑의 종류와 곡수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전문가들은 약 60여 종 3천 6백여 수에 이른다고 말한다.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작가(창작)이며, 독자이며 창자이다. * 똑같은 작품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음 * 공동작의 문학 : 구성원 모두
지역 - 야유(수영야유, 동래야유)
㉢ 낙동강 북부지역 - 서낭제 탈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