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들은 주제를 겉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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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의 정의
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답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논자들의 문학관에 따라 달리 표명되어왔
Ⅰ. 소설의 양식
이야기는 인물, 환경, 플롯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소설양식은 인간의 삶을 중시하고 직접적으로 다루는 예술 양식이므로 인물은 우선적으로 구성된다.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즉 인물과 인물의 행위에 있어서 변화
Ⅰ. 개요
뤼시엥 골드만은 소설이란 장르가 경제구조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소설형식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좀더 엄밀히 말하면 경제구조-사이에 정확한 상동관계(相同關係)가 성립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소설이란 장르는 사회적 현실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회적 현실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소설의 본질과 함께 비난되어지는 것으로부터 도움을 주는 무엇인가가 존재하는가?.
이렇게 이야기하고 루카치는 지금까지 정확히 언급되어지지 않은 요소를 소개한다. 시간성(temporality). 1961년 서문에서 그는 시간 범주의 독창적인 사용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프루스트 소설이 대중에게 아직 알려지
Ⅰ. 서 론
사람이 호흡하는 일이 본성에 따른 자연스런 일이듯, 소설을 대할 때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다음 세 가지 문제들을 머리 속에 떠올리게 된다...
1. 어떤 사건이 발생했는가?
2. 주인공은 누구인가?
3. 주제는 무엇인가?
... 이 요소들은 전문적인 용어로 plot: 구성, character: 인물, theme: 주제
1. 들어가는 말
어렸을 적 전래동화책에서 흔히 즐겨봤었던 콩쥐팥쥐, 장화홍련, 사씨남정기 등의 고소설은 우리에게 많이 친숙하다. 그러나 이러한 부류의 작품들이 가정소설에 속하며 이 작품들의 이야기와 인물들이 현대의 극적 요소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알아차리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기
Ⅱ. 본론
1. 소설의 요소 분석
이 소설은 축구 이야기로 시작해서 축구 이야기로 끝나며 매 챕터 마다 축구 이야기가 등장한다. 축구는 주인공인 덕훈과 인아를 연결해주는 매개체 역할도 하고 그 이상으로 덕훈의 심리를 묘사하거나 인아의 성격을 보여주기도 하며, 두 사람의 갈등 상황에 리얼리
Ⅰ. 개요
문학의 한 속성을 학습의 대상으로 삼게 될 때 다양한 차원의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앞서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효용성의 문제일 것이다. 문학의 한 속성에 대한 앎이 궁극적으로 무엇에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고려하자는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한 지금까지의 소설교
Ⅰ. 소설의 개요
소설 장르의 死滅을 예언하고 주장해온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의 생각이 과연 타당한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그들이 주장한 대로 현실이라는 상황은 점점 나빠져 가는데도, 소설은 여전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예언이 빗
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