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에 담겨있는 표현정신을 배운다면 학생들도 문학의 다양한 기능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사설시조교육의 목표를 크게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사설시조교육목표
1. 사설시조 갈래의 형식적인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사설시조의 갈래적 특징
문학 분야에도 나타나게 되는데, 민요, 설화,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서민 문학이나 풍요(風謠), 사설시조, 소설 등의 중인 문학의 활발하게 창작되는 계기로 작용한다. 즉 조선 전기의 양반 사대부 중심의 시조나 가사 문학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미의식을 이 시기의 문학은 실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체 : 4구체의 배구 -4구체에서 10구체로 넘억는 과도기적 모습
③10구체: (사뇌가) 가장 정제된 형식. 향가의 완성된 형태, 닫힌 종결구조. 전대절 후소절.
3장으로 구성(6행 3장 → 시조로 이어짐)
문학의 발생과 이행기
1.2.1. 서사문학
모든 문학이 무에서 유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기에 근대문학 또한 그러한 싹의 형상이 있었다. 우리문학사에서 이 시기에 새로운 문학양식들이 등장하고 상업적이고 전문적인 작가가 탄생했으며 한글 사용이 보편화되는 등 여러 변화가 일어났다. 이 시기 한국문
문학사의 쟁점 중의 하나가 바로 사설시조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사설시조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해 이것의 개념과 발생시기, 몇몇 작품을 통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개념과 발생시기논란에 대해서는 간략히 이러한 연구들이 있어왔다는 정
교육의 보급, 서민의 경제적․신분적 지위 향상
서민들이 문화의 주체로 부상하면서 양반기득권층의 허구적이고 관념적인 형태로 풍자하면서 비판,
그림 - 풍속화와 민화가 유행, 진경산수화가 발달.
문학 - 서민들의 교육 기회가 확대, 한글 소설과 사설시조 등의 국문학이 발달.
서민 오락 - 판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이념과 정서를 향유하는 시문학이 널리 유행하였다. 크게는 세 갈래의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시조의 자수가 늘어나더라도 평시조의 장단 속에서 한 박자 안에 2자에서 4자까지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리듬이 복잡하게 전개된다.
사설시조교육의 의의
역사주의적 관점 - 양반층의 전유물이었던 문(文)이 17세기부터 와해되면서 여성과 중인계층으로까지 뻗쳐 서민문학을 이루게 된다. 그 중 대
사설시조가 유행
신분제도의 진정한 철폐
조선 후기에는 농민들의 경제력이 향상
서당 교육이 보급됨에 따라 의식도 확대,
사회적 지위도 점차 상승
조선 후기 문학이나 예술 작품에 인간의
감정이 적나라하게 묘사
-사회의 부정과 비리에 대하여 신랄하게 고발
1기(1910~1919): 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