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에 작가층이 사족층 내부에서 다층적으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것은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신흠시조의 창작배경
신흠의 시조는 계축옥사 이후에 겪게 되는 정신적 혼란과 충격으로 배태된 것으로서 그의 시조에 대한 이해는 바로 이 계축옥사에 대한 그의 정신적 충격을
신흠, 택당 이식, 계곡 장유가 그들이다.
⑵ 실학파 문학
① 경세치용학파 중농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이익, 이용휴, 이가환, 정약용 등이 대표적이다.
② 이용후생학파 중상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홍대용, 박제가, 빅지원, 유득공 등이 대표적이며 북학파로도 불린다.
- 실학 4대가 이덕무, 유득공, 박
시조는 바로 이 시기에 창작된 것으로 보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3. 작품 세계의 주요 경향 및 시조 해설
김광욱의 작품 세계는 전가시조이면서도 도시적, 풍류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의 시조는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불렀던 전가시조는 아니지만 자영농적 체험을 바탕으로
3-1-2. <장진주사>에 대한 일반적 통념
우리는 앞서 송강이 가진 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송강이 시를 쓰기위해 술을 마셨든, 술을 마신 후의 감흥을 시로 노래하였든 그 호기로움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호방한 성품이 잘 드러난 권주가답게 이 작품의 제목이 「장진주사(술 들기를 청하는
흔히 사설시조라고 분류하는 것으로 송강이 최초로 지었다. 지금까지 장진주사의 연구를 살펴보면 "단장의 비애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누런 해 흰 달 아래에, 가는 비, 굵은 눈, 소소리바람 불때에 반쯤 취하여 한 손에 술잔을 들고 이 노래를 부르던 그때 그의 풍류인들 그 얼마나 비장하였으리”라
생애를 다룬 연구도 굉장히 많이 이루어졌다. 허균은 조선시대 이단으로 일컬어질 만한 새로운 사상과 개혁의 이론을 내놓았다. 그의 그런 태도가 그때의 사회에서는 경망스럽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오늘날에는 오히려 끊임없는 학문의 욕구를 지닌 정직하고 자유분방한 지성인의 모습으로 보일 수도
시조의 발생연대뿐 아니라 시조문학이 갖는 시조 문학이 갖는 문학적 성격을 내용, 형식 양면에서 밝혔을 뿐 아니라 의의도 밝혔다. 그러나 확고부동한 논거를 가지지 못한 약점을 보인다.
(ㄴ)는 실증적인 논거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나 실증적인 자료만을 고집함으로써 학문 연구의 편협성을 보이
연구, 작가연구 등이 포함된다.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어 그 성과도 가장 두드러지며, 박성의(<<송강가사 주해>>, 정음사)와 김사엽(<<송강가사>>, 문창사)에 이르러 일단 마무리를 보인다.
둘째, 형식주의적 연구에는 <장진주사>를 대상으로 형식적 특이성에 주목한 연구와 시조의 언어적 짜임에 주목
시조 2수이며 그의 문집인 『송호유고(松湖遺稿)』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정철이 1593(선조 26)년에 사은사로 명나라를 다녀온 적이 있어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ⅱ. 사회적 배경
<관동별곡>은 선조 13년 1580년에 쓰였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발발했으므로 전쟁 직전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임진왜란 직전의 상황은 흔히 우리가 들었던 1590년 왜의 동태가 수상하다는 판단에 따라 통신사 황윤길, 부사 김성일을 왜국에 보내 동향을 살피도록 했으나 이듬해 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