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들>(BC 422)은 필로 클레온(클레온을 사랑 하는 사람)이라는 늙은 배심원을 통하여 소송 걸기를 좋아하는 아테네인들의 성향을 풍자 했다.
줄거리는 주로 현실적인 예술이나 정치문제를 다루거나, 혹은 외국과의 전쟁을 지지하거나 학자연하는 속물주의 등과 같은 공사간의 타락을 폭로 하는 것이
아리스토파네스의 작품 11편이 남아 있다. 이 시기에 아테네는 스파르타를 상대로 펠로폰네소스전쟁을 치렀으나 패색이 짙어가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아리스토파네스는 아테네의 호전적 정책에 적극 반대했다. 고희극에는 극중 인물이 서로 대립되는 주장으로 말다툼하는 '아곤' 부분과, 줄거리에
아리스토파네스의 ‘뤼시스트라테’를 볼 것이다. 이 한편의 희극이 극장에서 상연된 후 사람들은 각기 일상으로 돌아가겠지만 그들은 또한 그 속에서 역사를 만들 것이다.
1. 작가 - 아리스토파네스
E.H 카의 중요한 조언 중 하나인 작품을 보기 전에 작가에 대해 알아보라는 말이 있다. 실로 ‘
동성애(同性愛).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자면 같은 性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남자가 남자를 사랑하고 여자가 여자를 사랑한다는 동성애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점은 무척이나 비판적임을 부정할 수가 없다. 이름 있는 명사들의 동성애 논란. 소크라테스에서 마돈나까지 -게이 100선 과거와 현재- 가장 큰 영
아리스토파네스에 이어 소크라테스가, 옛날에 무녀 디오티마에게서 들은 연애관을 피력한다. 육체의 미에 대한 추구에서 영혼의 미에 대한 추구로 승화되고, 마침내 미 자체의 관조에 도달하는 것이 연애의 올바른 과정이라는 것이다..........<향연>에서 주제로 삼은 것은 에로스에 대한 이야기이다. <향
1. 플라톤 ‘향연’을 읽고 내용 요약
플라톤 ‘향연’은 아가톤이 처음으로 비극 작품 경연에서 우승한 것에 대한 자축을 위해서 자신의 집에서 잔치를 베푸는 것을 배경으로 한다. 잔치에 참여해서 등장하는 인물은 파이드로스, 파나사니아스, 에뤽시마코스, 아피스토파네스, 아가톤, 소크라테스
1. 플라톤 ‘향연’을 읽고 내용 요약
1) 파이드로스의 연설
파이드로스는 '에로스'는 가장 오래된 신이고, 존경을 받고 있다고 했다. 에로스는 부모가 없으며, 모든 작가나 시인이 에로스의 부모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또한, 에로스가 부여한 힘은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다고
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Ⅰ. 들어가는 말
........ 그렇다면 단순히 그가 소크라테스에게 악감정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아니면 정말 당시 사람들이 보기에는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와 별로 다르지 않았을까? 소크라테스가 전혀 예상치 못한 인물로 대변되어 등장한다는 사실만으로, 책을 읽기 전부터 벌써 흥미진진해지기 시작
1. 들어가며
플라톤의 <향연>은 42세 전후에 쓴 것으로 추정되며, <향연>에서는 에로스 이론을 전개한다. 에로스는 일반적으로 사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랑은 연인들 사이의 사랑, 부모와 자녀 사이의 사랑, 형제자매 사이의 사랑, 나라와 민족의 사랑 등 인간 삶을 둘러싼 많은 영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