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태양의 신 아폴론(Apollo)
아폴론은 올림포스의 제2인자로서 궁술의 신, 음악과 의술의 신, 그리스적 이성과 문명의 대변자. 서구 문명에서 남성적 아름다움의 이상적인 표본으로서 나타난다. 아폴론은 제우스와 레토(Leto, Latona) 여신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제우스의 부인인 헤라 여
월하연인(月下戀人)
단원의 ‘월하연인(月下戀人)’을 보자. 달 밝은 밤에 두 남녀가 사랑을 나누고
있다. 돗자리를 깔고 방사(房事)가 아닌 야외 정사를 치르고있지만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
이 그림은 춘화라기보다는 운치 있는 한 폭의 산수화 같다.실제 손으로 벌거벗은 두 남녀를가리고 보면
아
수많은 책들이 그리스의 미술을 말하고 있는데 그 책들의 공통점을 살펴본다며 그리스 미술이 우수하다는 것과 그것이 서양미술의 근본이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많은 학자들이 역사적 배경·문화적 배경·사회적 배경에서 그리스 미술을 연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작은 예술품 하나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양하게 전개된 조각 양식, 고전미, 정신성, 절대적 초월을 느끼게 하며 종교적이고 더 나아가 인간적으로 감동을 준다."
1873년 처음으로 참가하게 된 빈 만국박람회를 계기로 자국의 공예품의 우수함을 인식하고 더욱 더 개발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특히 공예분야에 있어서는 이 박람회를 계기로 당시 영국에서 한창 성행하던 미술공예운동을 접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서구식의 공예개념이 도입되었다.
미술 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서양미술 중심의 미술사적 요소를 주로 다루면서 이해보다는 암기 위주의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감상 교육 형태는 1950년대의 사회적
미술과 전통 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을 바르게 교육하여야 한다. 서양미술의 색채들에 더욱 익숙하고 더 잘 아는 현대의 아동들과 교사들에게 우리의 전통미술에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 당시의 유행하던 사조에 반발한 것이다. 서양미술사는 여러 번에 걸쳐 여러 양식이 나타나는데 그리스 시대를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스미술의 특징은 온화한 기후와 드넓은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