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고갱작품에 나타난 원시주의고갱의 야성이 표출된 작품들이 제작된 직접적인 동기는 바로 타히티의 신화였다. 유럽 문명에 의해서 탄압되고 말살되기 이전의 타히티야말로 그의 관심사였던 것이다. 특히 초기작들은 타히티의 신화적 특색이 짙게 나타나는데, 본 장에서는 『노아 노아』를 참고
원시적 삶의 우월성을 신봉하는 것”
「세계미술대백과사전」
“물질적으로 덜 발달되고 문명의 초기단계에 있는 사회의 덕목을 중시하는 경향”
* 로버트 골드워터의 「현대회화에 나타난 원시주의」 - 1938년
“과거로 올라가서 사물의 단순성과 기본성을 파악하려는 예술의지”
* 윌리암
Ⅰ. 서론
고갱이 대표적으로 타히티 시대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원시주의는 현대미술사가들이 현대미술의 원시예술로부터의 영향관계를 주목해 보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 원시예술의 표현적인 조형양식은 야수파, 독일 표현주의, 입체주의를 거쳐 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까지 20세
1. 원시주의와 원시미술
1> 원시주의원시적이란 첫째, 초기(early stage)와 관련되며, 둘째, 객관적, 논리적 유추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으며 무의식적 필요 욕구에 기원을 둔 정신활동, 행동과 연관되며, 셋째, 고대적 양식의 특징을 갖는 단순한, 투박한, 거친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원시주의의 개념은
고갱, 평화, 1889; 원시적인 미술의 대부분은 “한층 강화된 시각적 효과”가 아니라 “강렬한 감동 그 자체를 목적화” 함으로써 성취된다고 주장하였다. 로저 프라이는 <시각과 디자인> (1920)
다리파나 청기사파 모두 당시 서구 사회의 물질주의로부터 벗어나서 정신의 세계 혹은 원시적인 사회 혹
원시시대의 의식에서부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서도 그러한 관점을 정리해본다.
이 지구상에 등장한 인류의 조상들은 먹고 살아가기 위해 차츰 격심한 생존경쟁에 부딪히게 되었다. 그들은 식량 확보를 비롯해서 무서운 맹수나 자연과의 싸움등 온갖 시련과 도전에 시달렸다. 따라서 그와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
원시주의 혹은 다문화주의가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추상표현주의 미술 또한 원시미술의 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그 의미에 있어서도 원시주의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1980년대까지만 해도, 원시미술이 추상표현주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논의는 제도권 미술사와 비평
주의 창시자로서 그의 작품은 시대적 상황을 나타나는 작품으로 그림을 통한 청중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피카소가 태어날 무렵 그의 아버지 호세는 식당장식을 하는 화가 였는데, 아버지의 영향으로 피카소는 말도 배우기전에 그림부터 배우게 되는데, 그 천재적인 소질로 아버지로 감탄
1. 추상표현주이란?
미국의 추상표현주의는 1930년데 경제 대 공항 이후 1940년대 중반에서 1950년대 초반까지 즉,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뉴욕(New York) 10번가를 중심으로 가장 활발하게 발생한 미술운동이다. 미국에서 새로운 활기를 얻어 유럽만큼 무겁지 않고 직접적이고 강렬한 인간적 경험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