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동양철학은 학문보다 인격수양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독특한 사상적 체계를 형성해 왔다. 동양의 철학은 유교철학, 회교철학, 성리학, 도가철학 등으로 구분된다.
I. 유교철학유교(confucianism)의 경전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와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오경으로
유교는 六經(詩, 書, 禮, 樂, 易, 春秋)을 기초로 하여 仁義의 道를 가르치는 孔子의 종교다. 이러한 유교사상은 중국철학의 여러 학파 속에서 그 주류를 형성하여 맹자 이후 중국 學術史上 정치에 있어서나 교육에 있어서나 사회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어 왔을 뿐 아니라, 한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천수백
Ⅰ. 유교의 의의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공자의 사상을 존신하는 교이다. 한 마디로 유교는 요/순/우/탕/문/무/주공의 도를 대성한 공자의 교학을 일컫는다. 즉 중국 고유의 사상을 종합하여 효제충신을 주로한 일상생활의 실천도덕을 완성함에 노력하고, 인으로써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을 삼
Ⅰ. 서론
이황의 예안향약(禮安鄕約)이나 이이의 서원향약에 보면 “부모에게 불순한 자” 등에 유교의 기본윤리를 어긴 사람은 극벌에 처하고 “이웃을 돌보지 않은 자”, “힘을 뽐내고 약자를 누르는 자”, “공적인 모임에 지각한 자” 등 지역 공동체 혹은 사회에 대해 해를 끼친 사람에게도 중
Ⅰ. 머릿말
공자 이후로 줄곧 동아시아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철학 가운데, 순자(荀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무척이나 독특해 보인다. 그는 선진(先秦)시대의 유학을 계승한 인물이면서, 동시에 그의 사상 중 일부를 수용했을, 그의 제자들은 법가 사상의 서막을 열었다. 그리하여 그는 유가이면
1. 동서 철학과 유교의 기본 구조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6
1) 동서철학의 시작
- 동양 : 易經이 이루어지는 기원전 700년경
- 서양 : 탈레스가 활동한 밀레투스학파의 형성기, 약 기원전 600년경
2) 동서철학의 차이점
- 동양 : “이세상은 변한다”는
유교의 역사적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한국 유교의 유연성, 즉 그것이 현대사회에도 유용할 수 있는가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유교의 정체성(正體性)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유교의 자산’이란 여타의 종교나 철학과는 구별되는 유교만의 고유한 그
Ⅰ. 가치관과 철학철학의 역사는 가치관이 그 지역의 전통과 생활양식을 반영하는 것이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보편성을 지향한다고 하지만 이 보편성의 개념 자체가 자신의 생활공간을 떠날 수 없었던 까닭일 것이다.
오늘날 세계화, 지구촌화하는 흐름 속에서 서로 다른 보편성의 경쟁이 이
유교 자본주의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가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철학/ 이철승/심산.2002>참조
처음에 유교는 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의 눈부신 경제 발전의 원동력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이와는 상반되게 동아시아의 경제 위기 이후 경제 발전에 방해요소로 또 한번 이목을 끌었다. 유교와 경
처음 이 책을 읽으며
레포트의 참고자료로 주어진 "유교담론의 지형학"이라는 제목을 가진 책을 처음 보게 되었을 때, 딱딱한 느낌의 표지와 조금은 빡빡해 보이는 내용들에 선뜻 읽기가 힘들었다. 제목조차 도저히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파악조차 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한 장 한 장 읽어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