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이러한 개방정신과 다원적 시각의 정신은 물질적 재화의 추구로 인해 소외되기 쉬운 현대인의 인성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유학과 현대정치현대사회는 민주사회다. 민주사회는 이념적으로 자유와 평등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그것은 민주체제로부터 나온다. 민주체제란 국가의 주권은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
“억지로 정치를 하려고 하지 않아도 다스려졌다”
이는 다스리기는 했으나 그것이 정치인지 아닌지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스렸다는 의미로, 앞서 언급한 요임금과 순임금과 같은 유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모든 백성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군주는 무소불위
정치 조직은 제후를 그 밑에 두고 따르게 했던 소위 봉건 제도에다 제사를 함께 지내는 종족 관계로서 주 왕실에 달려 있었고, 게다가 이 관계는 씨족을 달리하는 제후국 이하와의 사이에도 사직을 받들어 모시는 일로 연장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주나라는 봉건국가라기보다도 오히려 제정일치
1. 서론 (현대정치의 문제점)
1900년대 초 서구식 정치제도 도입
1970~80년대 산업 발전으로 인한 서구식 문화 주류 인식
변방으로 취급되며 변질된 한국의 유교문화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도입 및 무차별적인 유학 배척
한국 정치사회의 문제점 유발
현대정치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며,
유학
달랐던 것을 제외하면 유교 전통을 가진 어느 나라에서도 부흥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유교 전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었고, 오히려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은 유교가 현대 국가에 필요한 요소들과 조화될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조합(亀山社中)을 설립하였다. 가메야마 조합은 일본 최초의 무역회사로, 현대의 기업처럼 상업활동을 목적으로 했다. 후에 가메야마 조합은 해원대로 개명하며, 서양과의 무역을 적극적으로 주도하였다. 또한 료마의 사후에도 남아 일본의 재벌기업 미쓰비시의 전신이 된다.
- 중략 -
정치사상의 중심과제
1. 정치 현상을 초월한 상위의 법칙 제시
2. 정치 규범의 절대성과 상대성과 관련된 문제
3. 정치 집단 간의 갈등을 조율하는 문제
4. 권력과 폭력을 구분하는 문제
5. 정의의 문제
6. 평등과 자유 사이의 문제
서양 정치 사상의 특징
고대
인간의 이성, 정치 공동체를
강조
#3. 유학의 정치관
1)공자의 정치관
-도덕군주론
유학의 정치관을 알려면 유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부터 알아야한다. 공자는 스승으로서 제자들의 교육에 임할 때 목표로 삼은 것이 '군자(君子)'의 양성이었다. 공자는 ‘군자란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도에 비추어 판단하면서 그에 따라
유학적 요소와 법치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는 현대의 판결 사례를 살펴보고, 그것으로부터 우리 법률이 어디로 나아가면 좋을 지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2. 조선의 법률
1) 유교가 조선의 정치에 개입된 배경
-유교의 민본사상: 국가 통치 행위의 근본이 백성에게 있다.
-조선 왕조가 새 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