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본질이 변화하지는 않았지만 세계화, 국제화로 인해 글로벌 단위의 상업화가 가능해졌다. 대중음악이 돈을 벌어들이는 상업적 수단이 되고, 예술적&문화적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가 되어버린 것이다. 미국, 유럽 등, 서양의 대중음악이 음반시장을 석권한 현재, 일본의 음반시장 규모는 총 3,809
메이저에 대항한 독립적인 인디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거대 자본의 배제로 인한 독립성과 자유성일과 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아시아 문화권에 속해 있는 가까운 나라 일본이지만 우리나라의 현재 대중음악문화에 있어서 질적인 면으로 차이를 많이 보이고 있다. 특히 수도 없이 많은 라이브 클럽
라이브 하우스를 통해 메이저로 데뷔한 아티스트들 또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디 그룹들은 메이저에 얽매이지 않는 그들만의 음악을 하고싶어 하고, 이러한 인디음악은 메이저 못지 않게 체계적인 조직망을 갖고있는 인디 레이블이나 인디미디어 등을 통해 배출된다. 기존의
인디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음악적 색깔(비트 록, 소프트 록)이 상당히 비슷 Ex) 비즈(B'z), 자드(ZARD) 등
Komuro family : 우리나라에서도 너무나 유명한 아무로 나미에, TRF, 스즈키 아미 등을 키워내며, 90년대일본음악계에 프로듀서 붐을 일으킨 일본 최고의 프로듀서 코무로 테츠야의 라스트 네임인 코무로. 워낙 많은 아티스트들이
음악프로듀서가담당하고 있다.
음반제작시에는 보다 세분화된 전문인력들이 음악프로듀서를 받치고있다. 음반제작과정에서전문적으로 앨범의 타이틀곡을 선정하는 타이틀커터(title cutter) 나곡을 녹음할때음의 정확도를 전문적으로 검색하는 담당자등이 그들이다.
음반과 가수에 대한 홍보부문은
미디어의 발달
-세계 각국의 대중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함. 미국, 일본 등에서 최신 유행하는 음악을 한국에서도 시차없이 즐기게 됨.
♦문화상품 시장의 동질화→글로벌 문화시장 시장을 형성→ 미국과 유럽의 메이저 연예업체들을 비롯한 각국 연예업체들 간의 경쟁 심화
♦외국 연예산업 업
일본 오디오 산업의 팽창과도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진다. 오디오 업체들이 하드웨어시장을 넓히기 위해 음반산업에 뛰어든 것이 가요의 비약적 발전의 계기를 이루었던 것이다. 일본의 메이저 음반사는 소니, 도시바, 파이오니어 등 가전제품 업체들이 많다. 60년대부터 TV, 라디오의 가요프로 CF를 몽땅
일본대중문화는 우려와 달리 별다른 충격 없이 안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일본대중문화는 우리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 유입되어 매니아층을 형성되어 있었다. 전면개방 전 일본음반의 수입과 판매가 공식적으로 금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공식적으로 일본음악에 대한 매니아들을 중심으
Ⅰ.일본대중음악의 역사
엔카
- 일본대중음악의 대표적 장르.
- 어원 : 엔제쓰카(演說歌), 즉 연설노래
- 연설노래의 통칭으로 메이지 10년대 자유민권사상을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설을 노래로 변형.
- 자유민권운동가들의 노래이던 엔카는 레코드회사가 개입되면서 패전이후 이성에 대한 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