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은 이러한 새로운 시대정신과 자세를 기반으로 하여 비교적 늦게 학문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 이미 정학(正學)운동과 '신학(新學)이 풍미하여 오히려 다양한 학파의 사상을 종합. 정리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남송대이후 주자학이 점차 사상계의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이후의 사
3. 조선의 성리학
-유교정치 기반의 확립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내세우고 유교정치를 추구하였다. 유교정치는 덕치(德治)와 인정(仁政)을 근본으로 하는 왕도정치(王道政治)를 표방하였다. 유교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왕과 신하가 유교적인 소양을 충분히 갖추어야 했으며 국가의
양명학주자학의 비교
일본의 경우 메이지유신의 정신적 토대가 되고 지대한 학문적 영향을 끼친 사조가 양명학이었던 것과 달리 유독 조선에서는 양명학이 기를 펴지 못했다. 그만큼 조선의 주자학적인 학문 풍토가 폐쇄적이고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러한 양명학의 전래
01 주자
주자 [朱子] (1130~1200)
중국 남송의 유학자.
주자학 집대성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 수립
이기론(理氣論), 성즉리(性卽理),
선지후행 (先知後行) 등을 주장
★ 분서갱유란 ?
진나라의 승상인 이사(李斯)가 주장한 탄압책으로
실용서적을 제외한 모든 사상서적을 불태우고 유학
Ⅰ. 서론
보고서를 쓰기에 앞서 ‘유교(儒敎)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유교’는 유가(儒家), 유학(儒學), 유교(儒敎)라는 세 개의 명칭으로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명칭에 대한 정의를 임의적으로라도 간단, 명확히 할 필요
-삼국시대
왕실의 주도로 유교 도입
충,효 중시
-통일신라
전제왕권확립의 목적으로 유교 보급
-발해
귀족에게 유교보급,
6부 명칭(충,인,의,지,예,신)
예: 마음속의 본성을 드러내는 것, 예를 벗어나 사물의 이치를 이해하고 도덕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예의 정신에 따
다른 말로 ‘宋學. 性理學. 理學. 朱子學. 程朱學. 正學. 道學. 실학(주자 자신은 불교의 ‘허학’에 대치하여 ‘실학’이라 일컫기도 했음)’라고도 한다.
ꊱ 배경 ; 수․당 시대에 도가와 불가가 융성했는데 그 경향은 신비적이고 향락적이었다. 중국에는 유교적 성향이 가진 왕이 거의 없어서
◈ 주자학
§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 송학(주자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송학의 형이상학적인, 사변적인 성격과 송학의 중심개념인 “이(理)”의 설은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1. 양명학에서의 입지, 근학, 개과, 책선의 각각의 의미와 진정한 공부
양명학은 '입지(立志)', '근학(勤學)', '개과(改過)', '책선(責善)'을 학문의 방법으로 삼았다.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양명학에서 말하는 '진정한 공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입지(立志)', '근학(勤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