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중국문명의 시작과 전개
1. 선사시대 - 중국사의 시작
(1) 학문적 특징
1. 중국 선사시대의 시기는 역사시대보다 더 장구(長久)하다.
2. 문자기록이 없으므로 이 분야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제반학문의 연구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3. 광범위한 분야인 만큼, 학설이 아주 다양하게 나올 수 있으나
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2. 중국고대사 학습의 필요성 고찰
중국이 2002년부터 200억 위안(약 3조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추진 중인 동북공정은 한마디로 현재의 중국 국경선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를 중국사로 만들어 현재 중국의 영토와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지난 20년
중국과 조선은 분산되어 산재하였다. 그리고 신화가 기록되는 시점은 중국의 경우 기원전 8세기경이고 일본은 8세기 초반, 조선은 13세기 후반으로 시간적인 간격의 큰 폭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신화 기록의 존재양상과 기록되는 시기적 차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중국고대사회에서 신화와
이 책은 중국의 역사인식에 관한 다양한 논문들을 모아 정리해놓고 있다. 저자가 앞에서 밝혔듯이 이 책에서 말하는 역사인식이란 주로 중국의 역사서술에 대한 인식을 말하는 것으로, 각 논문들은 고대 중국의 역사 서술 이론과 역사 서술 방법, 역사 서술의 객관성 등에 대한 여러 논의들과 생각들을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이 고구려와 뿌리를 같이하는 발해의 중국사 편입을 주장하여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중국은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고구려’ 부분을 빼버리고 신라 백제도 ‘국가 형성’ 대신 ‘정권 출현’ 으로 격을 낮췄다. 그리고 1948년 8월 15일 한국 정부 수립 이전 역사를 외
역사전쟁 - 고구려는 중국사인가’라는 제목으로 이 문제를 다루어 대중의 관심을 크게 높였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이미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 기도에 관해 주목하고 있었다. 그 한 예가 2002년 12월 14일 ‘고구려사의 연구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한국고대사학회가 개최한 학술대회에서 여호규 교수가
하되, 장기적, 포괄적, 국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고구려 연구재단을 중심으로 한 남북한 및 국제학술 네트워크의 구축을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한국의 고대사 관련 연구만이 아니라 한․중 관계사 전반에 관한 연구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은 정치문제를 학술
중국만의 현상이 아니라 전세계적 추세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민족주의라는, 우리가 마치 오래 전에 퇴출시켜버린 전근대적인 유물이나 저개발국에서나 나타나는 저급한 현상으로 착각하고 있는 낡은 이념의 재구성임을 알아야 한다. 이 낡은 이념이 현재 세계적인 추세를 띄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중국만의 현상이 아니라 전세계적 추세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민족주의라는, 우리가 마치 오래 전에 퇴출시켜버린 전근대적인 유물이나 저개발국에서나 나타나는 저급한 현상으로 착각하고 있는 낡은 이념의 재구성임을 알아야 한다. 이 낡은 이념이 현재 세계적인 추세를 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