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는 크게 국제결혼2세, 이주아동, 코시안 다문화 가족, 다문화 가정이 모여 사는 지역의 네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현재 코시안은 국제결혼 자녀, 이주 아동을 주로 지칭하여 사용되며, 지역적 개념의 코시안 타운(Kosian Town)‘은 ’국경없는 마을(Borderless Village)'로 불린다. 즉, 국내에서 오랫동안 우리
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
우리 문학사에서 그것은 철의 베를린장벽이나 만리장성과는 견줄 수조차 없는 인류 역사가 만든 어떤 장벽보다도 극복하기 어려운 차단장치였다. 그것은 이념과 가치관을 달리한다는 점에서 국경보다 더 견고한 증오의 장벽으로 여겨졌고, 어느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의 통과는 곧 죽음을 의미한다는
의 자유 인간이 정말 우리가 추구할만한 인간상인가? 우리의 민주주의적 모듬살이를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 바람직한 정치적 인간형 (또는 시민)의 모습은 무엇인가? 한국인의 시민적 덕성의 자원을 전통 속에서 발견할 수는 없는가? 있다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이러한 문제는 바로
의상이 전체적으로 그 폭이 커지게 되었다.
-장포
몽고족의 복식은 기본적으로 호복이며, 소매가 좁고, 솜을 두텁게 넣은 형태이다. 남녀 모두 긴 옷자락을 갖춘 옷을 입었으며, 이를 장포라고 하는데 상단에서 밑단에 이르기까지 트임이 있고(대부분 왼쪽에 트임이 있다), 여성의 경우, 원나라 시대
우리의 표준어 정책과의 차이에도 관심을 가지기로 한다.
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
2.1. 일본
일본의 표준어는 17세기에 정치의 중심지가 교토로부터 에도(江戶, 지금의 도쿄)로 옮겨지면서 언어의 중심지도 점점 교토, 오사카 등 관서 지방으로부터 에도로 바뀌기 시작했는데, 에도 시대 후기에
의 사치 풍조가 만연하여, 새로운 가치관과 윤리의식이 절실히 요청되는 상황이었다.
4) 국방상황
15~16세기의 주변 정세는 北으로는 명나라가 쇠퇴하고 여진족이 다시 흥기하여 우리의 변방을 위협하였으며, 南에서는 왜가 전국시대의 분열의 혼란을 극복하고 점차 통일의 기운을 보이며 전운이 짙
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
1. 고교실전논술-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
1) 제시문 해설
이번 글에서 내용으로 삼고 있는 '공유지의 비극'은 경제학 개론에서 흔히 다뤄지는 중요한 주제이다. 학생들이 풀어내야 할 과제는 야기되는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그 해법으로 각 개인의 시민의식 개선과 제도 마련이 상충하는 대
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용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의 시를 시기별로 분류하여 각 시대 별로 어떤 특징의 시어가 나타나는지, 유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