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관 : 출애굽기란 ?
구약성서의 한 책으로, ‘모세 5경’ 또는 ‘율법서’의 제2서라고 하며, 내용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탈출한 기록이다.
전체적으로는 하느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 민족이 고난으로부터 해방되는 자유와 하느님의 훈계에 대해 복종하는 자유, 성서와 종교사상의
인물들의 모습은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주는가? 그렇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사도행전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했던 사도들과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들의 주인공은 따로 있었음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그 분은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는 사도행전의 주인공이시다. 뿐만 아
인물과 행위를 그린다. 또한 성경에는 부정적인 본보기로서 교훈을 주는 인물도 등장한다. 즉, 성경은 독자들이 열심히 따라 배울 수 있는 도덕의 본보기를 제시하며, 독자들이 피해야 할 악행의 예들을 그린다.
성경이 선과 악의 가치 기준을 강하게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은 성경 저자가 작중 인물에
연관 지어 해석하기도 한다. 직접적으로 불기둥과 구름기둥을 언급하지는 않더라도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함께하심이라는 맥락에서 신약 속에도 이 사건은 그들에게 매우 가까이 느껴지며 쉽게 떠올려졌을 것이다.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우선 출애굽기와 민수기 신명기에 직접 등장하는 구름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는 구조주의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 뒤르켐의 이론이 영미 쪽에서는 비교적 수용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상황과 연관된다.(물론 예외적으로 마르셀 모스와 같은 인물도 있다. 또한 영국의 기능주의자들이 뒤르켐의 이론을 일부 수용한 면도 보인다.) 따라서 특정한 패러다임을 비
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
인물로 부유한 제사장 가문 출신이었다.
필로의 저작으로는 오경의 내용을 재언하면서 해설한 ‘모세의 율법의 해설(The Exposition of the Laws of Moses)’과 창세기 2-41장의 주요 부분을 다룬 ‘창세기의 알레고리적 주석(The Allegorical Commentary on Genesis)'과 '창세기 및 출애굽기에 대한 질의응답(Questions and Answe
개념, 자기자신감, 자기 개념(self-concept), 자기용납 등이 있음.
- 자존감의 개념 -
자존감에 대한 개념적 접근은 학자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학자들에 의해 서로 다른 용어들이 동일한 현상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자아 존중감은 종종 자아개념과 혼용되기도 하나 이 둘이 동등한 개념이라기
칼빈주의는 근대세계를 특징지워 주는 여러 요소들, 예를 들자면 자본주의,근대과학,복잡한 서구 사회의 규율과 합리화 혁멍적 정신과 민주주의, 세속화와 사회적 행동주의,개인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경험주의에 기여 했다고 널리 인정되어져 왔거나 혹은 그렇다고 비난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자
개념을 표시하였다.
예를 들면 파도 모양의 3개선으로는 물을 표시하고 골짜기 양쪽에 있는 산봉우리로는 산을 표시하였다. 후에 와서 이런 부호는 일정한 개념을 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정한 음절도 표시하였다. 예를 들면 이집트인은 부엉이를 ≪무≫라고 불렀는데, 부엉이의 그림 부호는 부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