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에 관한 연구가 많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과거의 전통적인 미적 바탕위에 현대적인 미적 관점을 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미술을 통한 그 시대의 생활 감정과 미에 대한 사적 고찰을 하는데 있다.
한국전통 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역
지도하는 것이 전통의 특성을 살려 문화 민족으로서의 올바른 가치를 지니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제재곡들 중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장단 지도를 위한 해결점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
전통회화에서 한국화란 무엇인가 생각할 때 동양화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
한국전통 음악을 서양의 음악 이론으로 분석하든 전통 음악의 이론으로 분석하든 상관없다는 식의 생각이 바로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잘못된 이분법에 의거한 사고방식이다. 어떤 음악이든 그것은 그 음악이 만들어진 세계관의 토대 위에서 이해되어야 정당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전통 음악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
Ⅰ.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는 것만이 한국화 지도가 아니다. 보통 현장에서 한국화 지도를 말할 때 수묵과 화선지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의 사용을 떠올린다. 그러나 한국화의 지도란 사물을 보는 태도와 시각을 한국적인 사고로 보아야
Ⅰ. 한국전통음식(전통식품) 김치
1. 김치의 역사
1)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우리나라 고유의 발효식품인 김치는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며 겨울이 긴 한반도의 자연 환경과 조상의 슬기로운 지혜에서 비롯되었다. 농경문화가 뿌리를 내리고 곡물이 주식이 됨에 따라 곡물의 소화를 쉽게 하고 균
전통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Ⅰ. 서론
서양화의 재료와 기법이 대부분이었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한국화적인 표현을 강조하고 전통재료와 기법에 큰 관심을 둔 것은 근래의 일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전통 예술을 올바로 인식하고 어릴 때부터 미리 경험하게 하는 것은 민족 고유의 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고 민족의 자긍심을 일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한국화 교육은 전통적인 회화 표현 재료와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전통 회화 작품을 통해 전통적인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