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결단주의적 헌법개념의 문제점은 법실증주의적 헌법개념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통일체로서의 국가를 (이미 형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전제하고 있다는 데 있다. 즉 Schmitt에 따르면 국가란 한 국민의 특정의 상태, 즉 정치적 통일의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국민의 실존적인 정치적
헌법상의 기본권체계에 묵시적으로 내재하는 권리라고 볼 수 있다.
Ⅱ. 헌법의 의미
1. 헌법개념의 이중성 ― 사회학적 개념과 법학적 개념
1) 실질로서의 헌법(사회학적 개념)
헌법은 국가의 정치적 통일 및 사회질서의 구체적 상태로서 파악되어야만 한다.
2) 법규범으로서의 헌법(법학적
법의 해석원리가 작용한다. 즉 법의 적용과 집행에 관련된 신중한 판단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법해석을 정확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법철학3공통 1. “‘법의 지배’를 이해하는 두 가지 관점: ‘법률의 지배’와 ‘헌법의 지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벤담(J. Bentham)의 법
법에 의해 부여된 것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정되는 기본권이다. 인간의 존엄성 존중의 원리는 도덕적 차원에서는 윤리적 가치를 의미하며, 법적 차원에서는 국내정치현상을 거쳐 실정헌법에 수용되면 그것은 법적가치화하여 규범성을 띠게 된다. 인간의 존엄성이 불가침이라는 사상은
헌법을 만들 수 있는 힘을 가지며 국가의 의사는 국민을 근간으로 해야 함을 나타낸다.
(2) 기본권의 보장
기본권의 보장은 근대인권사상이 발달함에 따라 헌법에는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들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렇게 헌법에 의해 기본권을 보호하는 것을 가리켜 ‘기본권적 입헌주의
법적, 국제적 지위를 근거로 차별이 행하여져서는 아니된다. 제3조 모든 사람은 생명권과 신체의 자유와 안전을 누릴 권리가 있다. 이상과 같이 인간은 누구나 인간답게 대우받고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였다. 즉,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며 인간으
I. 법학개론 기초입문
1. 법과 규범 Law & Normative
A. 법 [法, the law]
법이란 사회규범(社會規範) 가운데 국가적인 강제(强制)로 실현되는 규범을 말한다.
1. 법과 법칙
법은 규범으로서 법칙(法則)과 구별된다.
법칙은 어떠한 사실적 존재(事實的存在)를 말하는 데 비하여, 규범은 마땅히 있어야 할
법의 기초이다
R.Smend - 통합과정의 원리
C.Schmtt-헌법제정권자의 정치적 결단
(2)법규범으로서의 헌법
①켈젠: 권력분립을 부인, 국가 = 법
②캐기: 권력분립을 긍정 (실질적·기능적 권력분립), 국가와 법은 구별된다고 이해 → 현대적 법실증주의
(3)헌법의 양면성
Sollen성
Sein성
개념요소
법학
1. 의의
신체적 구속을 받지 않는 자유로서 인신의 자유라고도 하며, 인권선언이 보장하는 전통적 자유의 하나이다. 신체의 자유는 인간의 생존과 활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므로 헌법은 이를 엄격히 보장하고 있다. 신체의 자유는 누구든지 법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체포·구금·압수·수색·
헌법에서 보장하는 기본권은 다른 권리들을 비록 침해하는 일이 있다해도 우선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불편하고, 시끄럽다고 해서 집회·시위를 제한할 수 없으며, 경찰의 자의적인 판단으로 집회와 시위를 금지하거나 제한해서는 안된다.
현대 입헌주의헌법의 근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