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한 농촌선비
1887년 충북 청원군 귀래리로 이사 이후 서당훈장을 하던 조부아래 수학하고 성장함
1898년 성균관 입교, 독립협회 운동에 참여. 한편으로 유학을 공부하고 한편으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입수된 신서 개화사상을 공부, 개화자강론자로 변모
1901년 <문동학교>에서 교육계몽운동 전개
개화 의식
이광수의 개화 의식은 1884년 귀족 혁명과 1894년의 농민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과, 정치
개화, 실력양성만을 강조하는 데 반대하고 더 중요한 것은 '정신의 분발' 즉 애국심으로 무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1910년에 이르러서는 국내에서의 실력양성운동을 사실상 포기하고 국외에서 실력을 양성, 무장투쟁을 통해 국권을 회복할 것을 계획하였던 것이다. 이들은 당시 유행하던 인
운동을 전개시킨다. 사실 [창조] 동인들이 사실주의 문학을 의도했던 것은 춘원 이광수의
이상주의적 계몽문학과 정치문학에 반기를 들고 ‘다만 인생 그것을 그대로 표현’ 또는 ‘다만 충실히 우리의 생각하고, 고심하고, 번민한 기록’을 하자는데 있었다.
그러나 20세기 초부터 홍수처럼 밀려오
보고 싶어한다.” (일기, 171)
민족자결주의에 고무된 해외 독립 운동가들은 전 민족적인 독립운동을 계획
기독교인들을 통해 국내 독립운동가들과 접촉
민족대표 33인 중 기독교 측은 16인이 포함
3.1만세운동 당일 12개의 주요도시에서 교회 혹은 기독교 계통의 학교가 중심이 되어 전개
운동을 전개.
* 정부주도 하의 교육개혁, 민족 선각자에 의한 교육구국운동, 종교계의 교육활동 등 근대학교 설립을 통한 정부와 민간 차원의 교육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3) 교육사적 의의
* 서구 문명의 저항과 수용과 충격의 시기
→개화파와 수구파의 대립은 오히려 집권층의 분열만 가중시
개화 사상가에는 양반관료출신이자 박지원의 손자인 박규수, 역관출신의 오경석, 중인 출신의 한의사였던 유홍기 등이 있었고 이들은 통상개화론을 주장하였다...............
*반개화파
반개화파에는 성리학을 지키고 성리학 이외 사상, 특히 서양종교를 배격하는 운동을 한 위정척사파가 있었는데 조
개화파 인사들인 지배층 내부에서도 일어났다. 박영효는 1888년 개화 상소문에서 만민 평등을 전제로 신분제와 남녀 차별 제도의 철폐를 주장하고 그에 따라 과부 개가 허가 및 축첩제 폐지, 교육의 기회 보장 등을 제시하였다
이 시대 여성운동에 참여한 단체로 이전의 종교 여성단체와 조선과학여성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는 등 본격적으로 우리의 국권을 탈취하려 했다. 이러한 제국주의 침략에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서 민족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애국계몽운동가들은 단체를 조직하고, 단체를 통하여 민족의 역량을 배양하여 국권회복을 위한 애국계몽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였다.
운동의 일환으로 발간한 순한글 표기의 신문으로 약 40편의 애국·독립가가 실려 있다.
의 애국·독립가 두 유형이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독립신문≫의 애국·독립가
• 관념적 자주독립과 맹목적 문명개화로 주제가 획일화되어 있다.
• 몇 가지 용어와 구절의 반복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