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 대왕(374∼413:재위 391∼413) 고구려 제19대 왕. 재위시에는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영락 대왕이라 일컬어졌다.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켜, 392년에는 백제의 석현성을 비롯한 10개의 성을 빼앗고, 396년에는 한강 유역에까지 진출하여 58성 700촌락을 정벌했을 뿐만 아니라, 398년에는
문학의 장르
* 6대 문학의 기본 장르 :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시나리오.
* 5대 문학의 기본 장르 :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 4대 문학의 장르 : 시(서정), 소설(서사), 희곡(극), 수필(교술) : 표현양식에 따른 구분
과일치.
1. 시 [ 詩 ]
자신의 정신생활이나 자연, 사회의 여러 현상에서 느
Ⅰ. 개요
문예문 문체의 위상을 밝힘으로써 본 고의 시작을 하고자 한다. 문예문 문체의 위상은 먼저 문체의 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자연히 밝혀 질 것이다. 언어학의 방법은 실제로 현재 학문 다분야에서 하나의 모델링으로써 활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분야에 속한 것이건 의미를 가짐으로써 일종의 구
1. 들어가며
우리는 살면서 ‘바보’라는 말을 많이 하기도 하고, 또한 많이 들어보기도 했을 것이다. 바보라는 모티프는 일상대화 뿐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노래들이나 여러 설화, 소설 등에 굉장히 자주 등장한다. 그만큼 ‘바보’는 우리와 친숙한 주제일 것이다. 그리고 바보라는 모티프가
현대소설의 흐름 - 연대별 정리
1 . 1910년대
191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핍박과 격동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는 구시대의 봉건적 삶의 방식과 근대적 서구 문명의 수용 의자가 맞부딪친 시대였기 때문이다. 소설사에서 그에 상응하
영화의 전사로서의 문학사
영화가 20세기의 문명예술로 세계의 문화권에 등장 한 지 100년이 넘었다.
그 동안 영화예술과 그 문화는 꾸준한 성장과 부단한 발전을 거듭하여 현대
사회에서 급변하는 사조의 흐름을 영상적 언어를 사용하여 하나의 종합예술
로서 당대의 사회를 반영해왔다. 이러한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