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공, 수나라 고구려를 공격하려고 하였으나, 전염병과 해전에서 패배, 많은 물자와 병기 노획으로 수나라는 화친을 함(598년)
612년 수 양제의 1차 침입 (살수대첩) 수나라 패배
613년 수 양제의 2차 침입 (요동성 전투) 수성전략으로 이김
614년 수 양제의 3차 침입, 서로의 전의 상실로 화친으로 끝남
▣ 국어사 교육의 범주
- 김영욱(1998) : 1. 국어 계통에 대한 이해 / 2. 훈민정음 이전 문자사에 대한 이해
3. 기타 교육적 가치가 있는 주제 선별
- 이도영(1999) : 국어사의 내용 범주를 크게 분류하였음
1. 국어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키는 내용
2. 정확하고
고구려사와 발해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하는 중국 등 주변의 강대국과는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우리는 비록 전공과목은 아니지만 소양을 갖춘 대학생으로서 우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한 작지만 힘찬 한걸음을 내딛기 위해 중국이 어떻게 우리의 역사를 약탈하고 있는 지와발해 사
고구려와 신라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의 신화적 반영인 것이다. 신화의 신성성은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로써 성립된다.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는 반드시 특이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난생(卵生), 기아(棄兒), 짐승의 보호, 또는 표류, 불가능에 가까운 시련의 극복,
고구려, 발해에 이르기까지 한(韓)민족이 3000년동안 지배해온 땅이다. 발해가 망한 뒤 1000년 동안에도 거란과 여진이 지배한 일은 있었지만 한(漢)족이 동북을 완전히 지배한 일은 없었다는 점도 한국 측이 간도 영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주요 근거이다. 하지만 중국은 고구려 역사가 중국 역사라고 또한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
1. 실증주의와 실증주의 사관
가. 실증주의
실증주의(實證主義)는 감각 경험과 실증적 검증에 기반을 둔 것만이 확실한 지식이라고 보는 인식론적 관점이자 과학 철학이다. 실증주의적 관점은 '과학주의'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과학주의'란 자연 과학의 탐구 방법이 철학과 사회 과학과 같은
Ⅱ. 한국적 패션 디자인의 미적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한국적 패션 디자인에 대한 정의
한국적 패션 디자인이란 한국적 이미지를 발현시키는 디자인을 의미하므로, ‘한국적 이미지’를 디자인을 통해 물체에 투영시켜, 그 결과물에서 한국이라는 정체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이라
1. 무대분장이란?
분장에 대한 관련 자료를 살펴보면 16세기 세익스피어의 희곡 속에서 페인팅(Painting)이라는 용어가 기록되어있다. 이 용어는 당시의 백납 분에 색조와 향료를 섞은 만든 다채로운 안료로 얼굴에 색칠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전래된 짙은 화장을 칭하는 말
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