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실학으로 인식하는 정신현상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국제적 현상으로 출현했다. 동아시아 3국에 있어서 실학은 상호 연계성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실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실학과의 동이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5.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 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란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나무를 의인화한 가전체 작품으로 고죽군의 아들 자허가 생성옹에 의해 황제에게 천거되어 크게 쓰임을 받고 자손들이 번창하였다는 내용이다. 황제의 조서에는 화왕(모란)과 초제(파초)를 물리치고 굼에 동군이 보낸 한 신하의 형상을 문여가(송대의 서화가)에게 명하여 화상으로 그려 전국에 구하
1. 머리말
명초에는 이갑제 질서를 통해 향촌질서가 유지되었고 새로이 등장한 未入仕學位所持者나 기존의 관직경력자는 모두 이갑제 질서 내에서 별다른 문제없이 융화되어 있었다. 즉 명초에는 아직 학위소지자의 수가 그리 많지 않았고 洪武年間의 잦은 옥사 등으로 관직의 변동이 심하였으므로
◎실학의 개념과 형성배경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회개혁사상이고, 수기치인을 위한 실정, 실용 실증 등 실의 학문으로서 유학의 본령을 되살리기 위한 사상체계이다. 그리고 정통 성리학의 세계 질서관인 화이론적 세계관을 극복하고 있고,
중당(中唐, 766-835)은 대력(大曆) 원년(766)에서 시작해 태화(太和) 9년(835)까지로 보아 안사(安史)의 난 이후의 약 70년 동안을 가리킨다. 이 시기는 안사의 난으로 말미암아 전성을 구가하던 당 제국이 일시에 파괴되어 혼란에 빠진 끝에, 정치․경제면에 있어서나 문화 각 방면에 걸쳐 큰 변혁을 보여주
중국은 수많은 왕조가 바뀌면서 지배계층 또한 계속해서 바뀌어 갔다. 진 ․ 한 시대에는 호족이,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에는 귀족이 송대에는 사대부가 그리고 명 ․청 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등장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들 신사의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