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염무·황종희·왕부지 등은 재야에서 반만주족적인 민족의식이나 정치이념이 깃든 서적들을 저술하였다.
청나라 정부는 이에 엄격한 태도로 임하였으며(文字의 獄, 禁書) 서적의 편집사업을 빙자하여 국가검정작업을 시행하였다. 이로 인하여 반만사상은 지하로 잠적하였고, 고염무에게서 시작된 고
고염무(顧炎武) 황종희(黃宗羲) 등 야(野)에 있으면서 반만적인 민족의식이나 정치관을 가득 담은 《일지록(日知錄)》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 등을 저술하였다.
청왕조는 얼마 안 있어 그 지배가 확립됨과 동시에 이들에 대하여 엄격한 태도로 임하였으니(文字의 獄, 禁書), 그로 인하여 반만사상
고염무(顧炎武)·황종희(黃宗羲) 등 야(野)에 있으면서 반만적인 민족의식이나 정치관을 가득 담은 《일지록(日知錄)》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 등을 저술하였다. 청왕조는 얼마 안 있어 그 지배가 확립됨과 동시에 이들에 대하여 엄격한 태도로 임하였으니(‘文字의 獄’, 禁書), 그로 인하여 반만
고염무황종희왕부지 등은 재야에서 반만주족적인 민족의식이나 정치이념이 깃든 서적들을 저술하였다. 청나라 정부는 이에 엄격한 태도로 임하였으며(文字의 獄, 禁書) 서적의 편집사업을 빙자하여 국가검정작업을 시행하였다. 이로 인하여 반만사상은 지하로 잠적하였고, 고염무에게서 시작된 고전
고염무(顧炎武)황종희(黃宗羲) 등 야(野)에 있으면서 반만적인 민족의식이나 정치관을 가득 담은 《일지록(日知錄)》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 등을 저술하였다. 청왕조는 얼마 안 있어 그 지배가 확립됨과 동시에 이들에 대하여 엄격한 태도로 임하였으니(文字의 獄, 禁書), 그로 인하여 반만사상은
고염무·황종희·왕부지 등은 재야에서 반만주족적인 민족의식이나 정치이념이 깃든 서적들을 저술하였다. 청나라 정부는 이에 엄격한 태도로 임하였으며(文字의 獄, 禁書) 서적의 편집사업을 빙자하여 국가검정작업을 시행하였다. 이로 인하여 반만사상은 지하로 잠적하였고, 고염무에게서 시작된 고
고염무, 정섭, 노신, 모택동 등 쟁쟁한 인물들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과 함께 그들이 어떤 방법으로 공부했는지, 특별한 방법이 있었는지, 그들의 삶에 공부가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어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의 좋은 길라잡이 역할은 물론 자녀의 독서지도에도 아주 좋은 방
고염무 등 소박한 유물주의 사상가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특히, 철학의 집대성자인 왕부지는 이기(理氣), 심물(心物), 천인(天人) 등의 관계에 관한 문제로부터 객관 유심주의인 정주학의 이학(理學)과 주관 유심주의인 육왕의 심학(心學)을 비판하며 유물주의의 전통과 명청시대 유물주의 철학자들의
고염무(1613~1682)는 ≪일지록(日知錄)≫에서 『진나라 사람이 촉나라를 얻은 뒤에 비로소 차를 마시는 일이 있었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결국 전국시대부터 차를 마셨다는 말이 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송나라의 구양수(歐陽脩)는 ≪집고록(潗古錄)≫에서 『차는 전대의 역사에 보이는데, 대저 위나